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인터뷰] 한국훼스토 고일곤 “마주하는 제조 현장 도전 과제 ‘훼스토 AI 솔루션’이 함께 해결한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최근 제조 산업은 장비의 고도화에 따른 유지보수의 복잡성 증가, 숙련된 유지보수 인원 확보의 어려움, 생산 거점의 다변화 및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공급망 복잡성 증가, 그리고 설비 투자 규모 증가와 단기간 내 재무적 목표 달성을 위한 높은 생산성 요구치 등 많은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다.

 

산업 현장에서 마주하는 이러한 여러 가지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의 하나로 AI 기반 예지보전 솔루션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대표적인 솔루션 기업 중의 하나가 바로 훼스토다.

 

훼스토는 100여 년 업력이 말해주듯 자동화 기술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와 역량을 축적하고 있으며, 2018년엔 AI 소프트웨어 회사 ‘리졸토(Resolto)’를 인수하며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부문의 역량을 더욱 끌어올렸다. 최근에는 AI 솔루션 ‘Festo AX’를 통해 다양한 성공사례 선보이며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한국훼스토 고일곤 Head of Customer Solutions은 “AI 기술의 활용에 있어서는 동종업계 기업들보다 경험과 노하우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산업 현장에서 고객들이 겪는 문제들에 대하여 고객과 같이 고민하고, 그 해결을 위한 AI 솔루션을 함께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훼스토의 AI 기술 역량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고일곤 Head of Customer Solutions를 만나 들어봤다. 그리고 추가 설명을 위해 한국훼스토의 김유정(Head of Global Key Account Management)과 권용대( Head of Electric and Light Assembly – OEM)도 함께 자리했다.

 

 

Q. 자동화 분야에서 훼스토의 AI 기술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다.

A. 자동화 분야에 AI를 활용하기 위한 핵심 기술 역량으로 첫째는 산업 자동화 기술(Industial Automation Knowledge), 둘째는 각 산업군에 대한 영역별 전문 지식(Domain Expert Knowledge), 그리고 마지막으로 AI 및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역량을 들 수 있다.

 

훼스토는 산업 자동화의 역사와 궤를 함께 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100여 년 동안 자동화 기술에 대해서는 다양한 노하우와 역량을 축적하고 있으며, 여러 산업군의 고객사와 긴밀한 협업을 지속해온 만큼 산업별로 자동화 기술이 적용되는 양태에 대해서도 높은 이해도를 지니고 있다. 또한 산업용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온 독일 기업 ‘리졸토(Resolto)’를 인수하며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부문의 역량 또한 끌어올릴 수 있었다.

 

이 세 가지 기본 역량을 바탕으로, 훼스토는 산업 현장에서 고객이 마주하는 다양한 도전 과제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특히 AI 기술의 활용에 있어서는 동종업계 다수의 기업들보다 경험과 노하우 측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Q. 최근 제조 산업이 직면한 도전 과제와 산업 AI 기반 예지보전 솔루션의 필요성에 대해서 먼저 간단히 짚어 달라.

A. 최근 제조 산업이 직면한 과제로는 장비의 고도화 및 이에 따른 유지보수의 복잡성 증가, 숙련된 유지보수 인원 확보의 어려움, 생산 거점의 다변화 및 급변하는 국제정세에 따른 공급망 복잡성 증가, 그리고 설비 투자 규모 증가와 단기간 내 재무적 목표 달성을 위한 높은 생산성 요구치를 들 수 있다.

 

예지보전 솔루션을 사용하면 실제로 문제 발생이 예측되는 부품·지점을 작업자에게 알려주기 때문에 유지보수 활동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된다. 또한 예지보수 활동이 정해진 일정에 따른 활동(Time Based Maintenance)에서 실제 장비·부품의 상태별 맞춤형 활동(Event Based Maintenance)으로 전환됨에 따라 유지보수 활동의 효율성이 향상되고 같은 인원으로 보다 많은 장비의 관리가 가능하다.

 

모든 고장 상황에 대비하여 모든 제품들의 예비부품을 공장에 보유할 필요 없이 현재 상태 기반으로 고장이 예측되는 장비·제품을 고치기를 위한 부품만이 필요하므로 보다 유연한 재고와 공급망 관리가 가능한 것 또한 이점이다. 뿐만 아니라 실제 장비에서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이를 예측하고 예방 조치를 취함에 따라 장비의 다운타임(downtime) 감소 및 생산성 향상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처럼 AI 기반의 예지보전 솔루션은 현재 제조 산업이 마주하고 있는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솔루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Q. 훼스토는 디지털 전환 흐름에 맞춘 AI 솔루션 ‘Festo AX’를 시장에 내놨다. 기존 타사 솔루션과 어떤 차별점을 지향하고 있나.

A. ‘유연성(Flexibility)’은 Festo AX의 가장 큰 특징이다. 그동안 AI 기술에 대한 뜨거운 관심 속에 여러 AI 솔루션이 개발되었지만, 자동화 산업에 특화된 AI는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AI 솔루션을 자동화 산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 환경 및 시스템과 호환이 가능해야 한다.

 

Festo AX는 고객의 환경 및 요청에 맞춰서 엣지(Edge), 온프레미스(On-premise), 클라우드 등 어떤 곳에서도 설치가 가능하고, 시스템 구조를 고객의 시스템에 맞춰서 구성이 가능하며, 다양한 산업 표준 통신규격(Fieldbus)을 지원한다. 이를 통하여 어떤 고객 시스템과도 유연하게 통합이 가능하다. 그 밖에도 AI와 인간과의 협업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키는 ‘Human in the Loop’ 기능도 Festo AX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다.

 

Q. 해당 솔루션의 핵심 기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

A. Festo AX의 핵심 기능은 데이터 수집, AI 모델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 분석, 진단 결과를 직관적 방식으로 표현, 유연한 아키텍처 및 구현 시나리오 제시, 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Festo AX란 작업 현장에서 기록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현장의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가능하게끔 돕는 클라우드 기반의 시스템이다. 이러한 실시간 분석을 통해 이상이 발생할 시 필요한 정보를 곧바로 제공받을 수 있어, 다운 타임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에너지 절약 효과도 불러온다.

 

Q. ‘Festo AX’가 가진 여러 가지 특장점으로 볼 때, 앞으로 어떤 분야에까지 확장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나.

A. 현재 산업 현장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예지보전을 넘어서 추후에는 AI를 기반으로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에너지 소모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최적화 하는 작업에도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본다. 또한 제품 생산 과정에서 취득되는 여러 데이터를 분석하여, 생산되고 있는 제품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판단, 불량품을 생산 후 검사가 아닌 생산 중에 선제적으로 방지하는 작업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Q. 예지보전 시스템 구축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해야 하나.

A. 예지보전 시스템 도입 전에 예상 비용·편익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예지보전을 통하여 얻은 편익에는 다운타임 감소 및 생산성 증가라는 직접적인 편익 이외에도 유지보수 인력 활용의 유연성 증대, 예비부품 관리의 효율화 같은 간접적 편익도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간접적인 편익은 조직의 예지보전에 대한 수용성에 의하여 크게 좌우되므로, 조직이 디지털화라든지 스마트 팩토리 등과 같은 새로운 토픽 및 트렌드를 얼마나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그러한 흐름에 얼마나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지와 같은 요소도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Q. AI 솔루션 ‘Festo AX’의 성공 사례가 있다면 도입 전과 후 어떻게 달라졌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해 달라.

A. (김유정, Head of Global Key Account Management – LG/SK) 독일에 본사를 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서 Festo AX 기반의 예지보전 시스템을 차체의 용접을 위한 Servo-Pneumatic 용접 건에 적용한 사례가 있다. 전 세계에 위치한 여러 군데의 공장에서 2,500개 이상의 Servo-Pneumatic 용접 건에 적용되었고, 이를 통하여 적용 전보다 용접 건의 다운타임을 25% 가량 감소시킨 사례가 있다.

 

 

또한 2차 전지 제조기업들 또한 매우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현재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2차 전지 제조업체의 핵심은 생산성 향상인데, 생산라인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공압 실린더 및 공압 제품류에 대해 예지보전을 할 방법이 현재까지는 TBM(Time based maintenance)이 최선의 방법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Festo AX를 통해 한 단계 진화한 공압품의 예지보전이 가능해지면서, 생산성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가운데 검토가 진행 중이다. 훼스토는 AI 기반 예지보전뿐 아니라, 공압과 전동 제품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기에 보다 최적화된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강점으로 꼽고 싶다.

 

Q. 마지막으로, 한국훼스토의 다음 스텝(목표)과 AI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권용대, Head of Electric and Light Assembly – OEM) 날로 발전하고 있는 AI 기술 중 하나를 채택해 프로세스에 접목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이미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국훼스토는 AI 기술과 자동화 시장에서의 노하우를 결합시킨 Festo AX 솔루션을 통해 타사와는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특히 공압과 전동 제품에 특화된 예지보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Festo AX와 현장에 사용 중인 여러 컴포넌트들을 훼스토의 자동화 플랫폼을 사용해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다양한 커넥티비티 기술 및 제품도 보유하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또한 AI 솔루션 전문 엔지니어가 직접 컨설팅도 가능하기에, 생산성 향상과 라인 가동률 제고를 기대할 수 있다.

 

한국훼스토는 차별화되는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고객들이 겪는 문제들에 대하여 고객과 같이 고민하고, 그 해결을 위한 AI 솔루션을 함께 만들어 가는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