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설계 엔지니어 94% “전력 영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URL복사

 

몰렉스, 전원 시스템 분야 글로벌 설문 조사 결과 발표

“에너지 효율, 기능 안전, 신호·전원간 간섭, 배터리 요구사항 등이 설계 영역 핵심으로 부상”

 

전원 시스템은 범분야 전산업 디바이스 및 체계 등에 생명 역할을 한다. 4차 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중심축으로 평가받는 데이터센터·전기차 충전 인프라·전력망 인프라·소비가전 등에 활용될 전원 시스템이 산업의 지지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산업 내 전원 시스템에 대한 소형화·경량화·간소화·신뢰성·안전성 등 요구는 늘어나는 추세다.

 

몰렉스는 전세계 824명의 설계 엔지니어·엔지니어링 관리자 등을 대상으로 전원 시스템 관련 경험 및 전문성에 대해 질문한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전원 시스템 및 전력 영역 정보와 이해를 공유하고, 향후 전력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 기획됐다. 발전된 전원 시스템이 산업에 공고히 뿌리내리기 위한 초석인 셈이다.

 

응답자 94%는 ‘전력 활용 방법 측면에서의 이해’를 핵심으로 꼽았다. 83%는 전원 설계를 가장 큰 과제로 인식했으며, 75%가량 응답자는 전원 시스템 설계 시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답했다.

 

전원 시스템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우선 순위에 대한 질문에 대해 응답자 73%는 에너지 효율을 선택했다. 뒤이어 기능 안전이 66%, 신호 및 전원 간섭 57%, 배터리 요구 사항 49%, 시스템 및 장치 소형화 47% 등이 차지했다.

 

한편, 응답자들은 전원 설계 영역에서 가장 어려운 장애물로 56%가 비용 효율성이라 답했다. 전원 설계 측면에서 비용이 적잖게 발생한다는 방증이다. 이어 안전성·열 관리·전자파 간섭·시간 경과에 따른 신뢰성·전원 무결성·규정 준수 등이 뒤따랐다.

 

그렇다면 전원 시스템에서 어떤 혁신이 요구될까?

 

응답자 72%는 다양화·복잡화되고 있는 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전원 시스템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기존 솔루션과 맞춤형 솔루션 모두 만족하는 능력이 요구된다는 뜻으로 해석 가능하다. 배터리 기술·고전압 소비 수요·무선 연결·소형화 발전 등 기술적 요소가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는 의견은 60%에 달했다.

 

이어 전원 설계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개선 사항으로 34% 응답자가 배터리 성능을 꼽았고, 소재 발전·효율적 열 관리·배터리 수명 등이 줄지었다.

 

브라이언 하우게(Brian Hauge) 몰렉스 수석 부사장 겸 소비가전 및 상업용 솔루션 부문 사장은 “엔지니어는 효과적·효율적·지속가능한 전원 시스템 설계로 제품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여러 우선 순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몰렉스는 전력 생태계 고객 및 공급사와 지속 협력해 타깃 애플리케이션 및 환경에 적합한 전력 인터페이스·배전 시스템 등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