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포스코, 프리미엄 가전용 스테인리스강 개발…9월 상용화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TECH 2024 (5/3, 코엑스 E홀)

 

포스코가 강도를 높이면서 무게는 줄인 스테인리스강 소재를 개발해 프리미엄 가전제품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포스코는 오는 9월께 대형 프리미엄 가전용 고강도 430DP(Dual Phase)강을 상용화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스테인리스강은 표면이 미려하고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고급 가전에 많이 사용된다. 이번에 개발한 고강도 430DP강은 기존 가전용 스테인리스강보다 두께를 20% 줄여 경량화하면서도 강도를 50% 높인 제품이다.

 

찍힘이나 긁힘에도 견딜 수 있는 단단한 특성이 있어 프리미엄 냉장고 문 등 가전제품 외장재로 사용할 수 있다. 회사 측은 포스코 기술연구원이 보유한 원천 기술로 만들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스테인리스강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규소 등 합금원소를 추가하거나 냉연소둔 공정을 거쳐 추가 압연을 한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강도를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기술연구원은 이 같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특정 스테인리스강이 열처리 온도를 높일 때 단단한 성질의 금속 조직으로 변화하는 특성을 활용했다. 430DP강 제품은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아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린 제27차 국제스테인리스협회 콘퍼런스에서 신기술 부문 금상을 받았다.

 

포스코는 지난달 삼성전자 냉장고 문에 사용할 430DP강 공급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공정현 포스코 기술연구원 스테인리스연구그룹 수석연구원은 "이번 430DP강 신제품 개발을 통해 세계적 가전사에 공급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성장하는 프리미엄 가전시장에서 포스코가 세계 최고 수준의 소재 공급사로서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전념하겠다"는 밝혔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