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ST, 신제품 출시로 ‘산업용 MCU’ 세계 1위 수성 의지 내비쳐

URL복사

 

STM32 디바이스 3종(MP13·H5·WBA)과 솔루션 1종(Trust TEE) 출시 발표

 

ST가 9일 STM32 신제품 및 전략을 소개하는 신제품 발표회에서 산업용 MCU 부문 세계 1위 자리를 지켜나가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ST는 이번에 STM32 제품군 디바이스 신제품 STM32MP13STM32H5STM32WBA와 새로운 솔루션 STM32Trust Tee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발표회는 STM32의 본격적인 출시에 앞서 신제품 소개와 신제품 전략에 대해 전하는 자리다.

 

최경화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국 GPM부문 이사는 서울 강남구 노보텔앰배서더호텔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서 IoT 및 클라우드 기술이 전파되고 주가 되는 상황에서 보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신제품은 보안 부분을 강조해 출시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신제품 4종은 ST가 보유한 기술과 에코시스템 등이 결합해 개발된 MCU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IoT 및 스마트 기술 관련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제품 및 솔루션이다.

 

STM32MP13은 출시 제품 중 전력소모 및 비용 측면에서 가장 경제적인 MPU로, 개발자 제품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기존 MP 제품군과 같은 개발 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범용성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Arm 트러스트존 및 각종 보호 기능과 보안 스토리지를 이용한 암호화 가속을 통해 보안 부분에서도 기대받고 있다.

 

STM32H5는 Arm Cortex-M33 임베디드 코어를 탑재해 보안, 에너지 효율, 경제성 등 특징으로 미드-레인지급 MCU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돼 있다. 해당 제품은 온도 제약에도 비교적 자유로워 전력 손실 방지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 공조 시스템, 경보 시스템, 산업용 PLC 등 애플리케이션과 PC 주변기기, 스마트폰 등 제품에도 사용된다.

 

마이크로컨트롤러 SoC 보안 솔루션인 STM32Trust TEE는 즉시 활용 가능한 보호 기능을 통해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 있다. STM32H5 MCU에 처음 적용됐고, 개발자는 이전 모범사례를 활용해 보안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프로븐런의 ProvenCore-M 보안 TEE 운영체제로 실행한다.

 

STM32WBA52는 개발자가 자주 활용하는 주변장치를 결합해 설계했다는 특징이 있다. IoT 기기 개발자는 해당 모델로 무선 기능, 전력소모 감소, 보안 강화 등 이점 취득이 가능하다. STM32Cube 에코시스템을 통해 기존 MCU에서도 마이그레이션 수행이 된다. 특히 제품에 적용된 통합 초저전력 무선 기술은 장거리에서도 데이터 전송속도 및 안정적 통신을 보장한다.

 

최 이사는 “ST의 MCU는 2021년에 누적 110억 대 판매를 기록하며 세계 1위 자리를 선점했다”면서 “ST는 이번 신제품 출시와 더불어 앞으로 마이크로프로세서유닛(MPU) 분야로 사업 확장을 준비 중이다”라고 32비트 MCU분야의 성장세를 거론하며 덧붙였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