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킵이 물류 IT솔루션 FBW에 알고리즘 분석 기능을 추가해 풀필먼트 고객사별로 제공되는 월간리포트 FMR 발행했다고 밝혔다.
최근 이커머스 셀러에게는 다품종 소량의 상품을 다수의 몰에서 판매하는 방식이 요구되고 있다. 셀러는 물류의 입, 출고가 빈번해지고 합포장, 반품교환, CS, 품절이슈가 많아져 사업운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위킵은 동일한 상황에 놓인 풀필먼트 고객사의 니즈를 반영해 상품의 주문, 출고, 유통, 재고 등의 물류 정보를 통합하고 분석해 유용한 데이터로 변환해 리포트로 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위킵의 고객사라면 달마다 물류 분석 보고서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물류 분석 보고서는 단순 월별 정보의 취합이 아니랴, 하나의 상품이 판매되고 유통되는 전 과정을 솔루션이 학습한 후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각 사업환경에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물류 분석 보고서다.
풀필먼트 고객사는 FMR을 통해 상품별, 판매처별, 유통별로 구분된 분석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문유형과 패턴을 유추하고 상품 판매전략 및 옵션 구성, 상품별 마케팅 방향까지 설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이뿐 아니라 상품의 판매 추이를 SKU별로 세분화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되어 있어 사업 및 물류 운영의 지표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위킵은 "월간리포트는 IT 기술력과 연동 데이터를 기반해 생산되는 자료이기 때문에 이커머스와 결합된 4PL 물류·풀필먼트와 기존 3PL과의 차이점을 확연하게 보여주는 표본이 되며, 디지털 물류 서비스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 밝혔다.
덧붙여 "앞으로도 위킵은 풀필먼트 서비스의 품질 강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 갈 것이며, 지속가능한 물류 서비스 제공을 통해 물류 산업의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성장을 도모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