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반월상 연골판 파열과 신경차단술

URL복사
[무료 등록] 최신 AI MCU 개발 트렌드와 함께 실제 산업 현장에서의 응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5/14, 코트야드 판교호텔 8층)

반월상 연골판은 반달 모양처럼 생긴 연골판 2개가 한 쌍으로 이루어져 있는 신체 기관이다. 갑작스러운 압박, 손상 등을 포함해 ‘퇴행성 변화’를 주된 원인으로 파열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를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라고 부른다.


전문의들에 따르면 이 파열은 무릎으로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하고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연골이 손상되는 것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며, 주로 내측 반월상 연골판 후각부에서 파열이 진행된다. 방치할 경우 퇴행성 관절염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한다.

 


후각부 파열이 심하지 않은 경우 활동을 줄이고 주사치료나 체외충격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통해 통증을 일부 완화도 가능하지만 파열이 심한 경우엔 관절내시경을 통해 절제술, 봉합술, 이식술 등의 수술 치료가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세사랑병원 고용곤 병원장은 “이들 중 초음파를 이용한 통증완화 신경차단술(IPACK BLOCK)은 초음파를 통해 병변 부위를 직접 보면서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라며 “일시적으로 신경을 차단해 통증을 감소시키는데 초음파 영상을 보면서 신경 주위에 약물을 주입해 증상을 완화한다”고 말했다.


그는 “반월상 연골판 파열은 노화를 원인으로 나타나는 퇴행성 질환으로 파열 양상, 연골의 상태 등에 따라 치료가 다르다”며 “뚝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하면 병원에 방문해 주변 연골 손상을 막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