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의류 제품에 RFID 부착 부위로 어디가 적절한가요?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스마트한 패션산업을 위한 RFID 도입 전략 웨비나를 통해 패션산업의 RFID 도입효과, 현업에서의 고려사항, 최신 RFID 하드웨어 기술 등 성공적으로 RFID 프로젝트를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다. 

 

Q & A

 

Q : RFID의 태그 인식률은 어떻게 되는가?
A : RFID 태그 인식율은 예전에 비해 많이 좋아졌다. 환경 및 부착 대상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99.99%에 가까운 수준이다. 


Q : RFID 칩이 의외로 불량이 많이 생긴다. 이런 부분은 어떻게 처리하는가?
A : 현재 RFID 칩 성능이 많이 개선됐고, 발행되는 데이터는 서버에서 관리되기에 누락되는 경우는 없고, 만약 불량이 발생하게 되면 해당 태그를 재발행 시스템에서 진행한다.

 

Q : RFID 칩 불량 발생 시 리페어 혹은 폐기하는가?
A : RFID 칩 불량 발생 시 폐기 진행되면, 현재 0.1% 이하로 발생되고 있다. 


Q : 여러 개의 RFID 칩을 서로 다른 영역의 RFID 리더기로 인해 오인식했을 때 어떻게 튜닝하는가?
A : DRM 모드를 활용하거나 리더기마다 고정주파수를 할당한다.


Q : 태그 최대 인식거리는 얼마 정도인가?
A : RFID 태그 인식거리는 태그의 사이즈에 따라 인식거리가 달라진다. 개별 인식으로 최대 10m 정도 된다. 


Q : RFID를 이용할 경우 환경에 따라 미인식률에 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 
A : 환경에 따라 인식률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 부분은 현장 상황에 따라 프로세서 변경 및 안테나, 태그 등 하드웨어를 현장에 맞게 설계해 진행한다.


Q : 태그가 움작이고 있을 때 어느 속도까지 측정 가능한가?
A : 태그를 몇 개 인식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차량 시속으로 약 80Km에서도 인식 가능하다.


Q : RFID 인식 감도가 높으면 인식기가 서로 가까울 경우, 중복 체크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는가?
A : DRM 모드를 쓰고 있기에 리더기가 가까워도 문제되지 않는다. 오인식, 미인식의 경우 프로그램 및 안테나 태그 특성을 반영해 사용하고 있다.


Q : 단가 상승이 있지만 RFID 태그의 암호화 기준인 UHF 적용해 사용하는지 궁금하다. 
A : TID 영역에 ALIEN 함호화 알고리즘이 들어가 있으며 EPC 영역에 체크 디지트 및 다양한 방법으로 함호화하고 있다. 

 

Q : 물류창고 재고 관리의 경우 유무선망 연계로 수요 예측 및 시장 대응 솔루션으로 합당한가?
A : RFID 태그 이력을 통한 전체적인 상품 흐름과 수량을 파악하고, 기존 재고 조사에서의 시간을 단축하고 있다. 재고 조사를 유무선 실시간은 현장 상황에 따라 어려울 수 있지만, 위의 이력 관리를 통해 수요 예측 및 생산 기획, 판매 기획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해 빅데이터까지 연계하려고 한다. 


Q : 의류제품에 RFID를 부착할 부위가 어디가 적절한지를 알고 싶다. 
A : 의류 제품은 보통 케어라벨 위치에 RFID 태그를 부착하지만, 재질에 따라 다른 위치에 부착하는 경우도 있다. 


Q : 냉동물류창고 같은 저온 환경에서의 동작성능은 어떤가?
A : -20도 정도의 냉동실인 경우 문제가 없으나 그 이하의 경우에는 태그가 슬립모드로 들어가서 인식이 떨어진다. 칩이 구동된 이후부터는 원래 성능으로 인식 가능하다.


Q : RFID 도입에 있어 시스템 인프라 구축 시 예상되는 비용은 어떤가?
A : 기존 시스템 구축과 M/W 의 연계에 필요한 내역에 대해 충분한 사전 회의를 통해 비용을 산정하고, 고객사의 선택에 의해 진행된다. 비용은 기존 시스템에 따라 많이 차이가 나고, 적은 비용으로도 진행 가능한 케이스가 많이 존재했다. 


Q : RFID 휴대용 리더기 비용과 수리가 가능한가? 또 원가 절감을 위한 모바일로 겸용 가능한가?
A : 수리로 의미하는 거라면 가능하다. 그리고 모바일 기기와 결합 가능한 SLED 타입의 장비도 있다. 

 

 

'스마트한 패션산업을 위한 RFID 시스템 활용 전략'를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RFID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