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철도연, 베트남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 건설사업 지원키로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첨단 헬로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이 2020년 6월 30일까지 약 22개월 동안 베트남 수도인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 건설사업을 지원한다.

    

철도연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사업으로 베트남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 예비타당성조사사업(예비설계 포함)의 사업수행 기관으로 선정됐다.


철도연은 이번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 예비타당성조사 사업을 통해 한국의 도시철도 기술 개발과 운영 경험을 알리고, 다양한 분야의 철도 신기술을 베트남에 소개할 계획이다.


하노이 도시철도 8호선은 하노이 중심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총연장 37km로 지상구간 18km, 지하구간 19km로 건설된다. 정거장 26개소와 차량기지 2개소로 이루어져 있다.


철도연은 컨소시엄을 총괄하고 교통, 철도시스템, 열차운영계획, 대중교통지향형 개발, 경제·재무 분석과 법률 검토 등의 예비타당성 조사와 예비설계를 포함한 타당성 조사를 시행한다. 철도, 구조, 터널, 건축 등 기술분야는 삼보기술단과 태조엔지니어링, 네오트랜스(신분당선)가 베트남 현지 엔지니어링사와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14년 10월 2일, 한·베 정상회의에서 체결된 120억 달러 규모의 금융협력 MOU의 후속조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다. 철도연은 철도기술 교류를 통한 베트남 철도발전과 한국-베트남 산업기술 협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철도연은 지금까지 총 6건의 베트남 철도사업에 참여해 기술조사와 교육훈련, 공동세미나 등을 진행해 왔다. 2005년 ‘호치민-나짱 간 고속철도건설 타당성조사사업(KOICA)’, 2017년 호치민 메트로 5호선 2단계 타당성 조사사업 등을 완료했고, 2014년부터 매년 베트남에서 공동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베트남 하노이에 건설되는 도시철도 8호선 구간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