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동향

배너

스마트폰 사용 시간의 88%, 모바일 앱에서 소비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첨단 헬로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포켓몬고(GO)의 공통점은 모바일 웹이 아닌 모바일 앱을 통해 성공을 거뒀다는 점이다. 다양한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의 특성에서 성공의 이유를 찾을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GPS, 카메라, 터치 ID 등 스마트폰이 가진 기술적 강점을 접목해 한층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앱 트렌드를 간략히 살펴본다.



스마트폰 사용자 중 모바일 앱 사용 비율 88%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모바일 웹 브라우저보다 모바일 앱에서 훨씬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2017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스마트폰 사용시간에서 모바일 앱이 차지하는 비율은 88%에 달하며, 특히 한국의 경우 스마트폰 사용 시간의 90% 이상을 모바일 앱에서 보내고 있다. 


앱애니가 발표한 모바일 전략에 앱이 필요한 이유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시장에서 앱에 대한 선호도는 단지 젊은 사용자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전 연령층에서 90% 이상으로 동일하게 나타났다.


GPS·카메라·생체 인식 기능으로 풍부한 서비스 제공

모바일 앱은 스마트폰의 OS 기능에 접근해 사용자의 위치 파악에 이용되는 GPS와 연동하여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상품 및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한다. 글로벌 여행 앱 ‘트립어드바이저’가 제공하는 ‘여행 타임라인’은 스마트폰의 GPS 기능과 기존 OS의 기능을 동시에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사용자가 방문하는 위치를 자동으로 기록한다. 

 

카메라는 GPS와 함께 쓰이면서 사용 환경을 보다 풍부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카메라 기능은 단순히 사진 촬영의 기능을 넘어 바코드 및 QR코드를 활용한 서비스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라인, 위챗(WeChat) 등의 메시징 플랫폼들은 QR코드를 활용해 연락처를 추가하는 기능을 선보였고, 알리페이(Alipay) 등 모바일 결제 앱에서는 QR코드를 통한 결제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포켓몬GO, 인스타그램 등 카메라를 활용한 AR서비스는 AR의 무한한 잠재력을 증명했으며 실제로 애플과 구글은 현재 AR앱 개발을 위한 공식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지문 인식은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보안 시스템이다. 초기에는 스마트폰 잠금에 주로 활용됐지만 이제는 인터넷뱅킹, 모바일페이(삼성페이, 애플페이, LG페이 등)금융 관련 앱을 중심으로 활용처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삼성전자 노트8의 홍채 인식, 애플 아이폰X의 페이스ID 등의 생체 인식 기능이 금융 앱을 비롯한 보안 관련 앱에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