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홍콩전자박람회에 참가한 유망 국내 기업 3선

URL복사

홍콩전자박람회에 참가한 유망 국내 기업 3선

스마트 디바이스부터 계측 장비까지, 올인원 한국


CK Materials Lab



씨케이머티리얼즈랩은 스마트 소재의 가치를 기반으로 일상생활을 보다 풍요롭게 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는 업체이다. 창의적인 관점에서 스마트 소재의 특성을 연구하고 소재의 새로운 특성을 기초로 솔루션을 개발하며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시키는 것이 씨케이머리티얼즈가 자처하는 역할이다. 


홍콩전자박람회에 참가한 씨케이머티리얼즈랩은 스마트폰, 스마트 워치/밴드, 게임/VR 액세서리 등 각종 모바일 및 엔터테인먼트 기기에 적용돼 새로운 촉감을 제공하는 자기유변탄성체 기반의 신개념 햅팅 솔루션을 선보였다.



자기유변탄성체는 외부에서 가해지는 자기장을 통해 그 특성이 제어되는 스마트 소재의 일종으로써, 천영고무나 합성고무 등의 탄성물질에 자성입자가 분포되어 있는 구성을 갖는다. 보통 때에는 일반적인 고무의 유연한 성질을 유지하다가 외부 자기장이 가해지면 내부의 자성입자가 반응해 단단해지는 특성을 보이며 그 유언성과 강도는 탄성물질, 자성입자 등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이러한 기술이 적용된 씨케이머티리얼즈랩의 BeatTouch™ 햅틱 솔루션은 ‘신개념 촉감 기술’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자기장을 다양한 구조의 자기유변체에 가해 그 움직임을 조절함으로써 단순 진동뿐 아니라 두드림, 스침 등 새로운 촉감을 구현하는 특허 기술로써, 모바일 및 엔터테인먼트 기기에 적용돼 차별화된 ‘촉감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신개념 촉감 제공 부품인 BeatTouch™ 햅틱 액추에이터는 BeatTouch™ 햅틱 솔루션을 구현하는 부품으로, 기존 소형 진동 부품과는 차별화된 소재와 구조로 개발돼 단순한 진동뿐만 아니라 리드미컬한 두드림, 스침, 문지름, 간지럼 등 사람과 사람 사이의 실제 터치에 가장 유사한 촉감을 제공함으로써 기기와 사용자, 나아가 기기를 통한 사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까지 더욱 가깝고 즐겁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씨케이머티리얼즈의 핵심은 촉감으로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더 즐겁게 해준다는 것이다. 딱딱하고 차갑기만 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촉감’이라는 키워드를 적용해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디바이스를 더 즐겁게, 더 다채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IT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일으켰다.


ODA Technology



오디에이테크놀로지는 전력전자 계측기 연구, 개발 제조업체로, 2005년 설립이래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Programmable DC Power Supply 등 지속적으로 신제품을 출시로 현재 900여개의 이르는 제품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외산 계측 장비가 많은 계측 업계에서 단단히 자리잡고 있는 국내 대표 계측 브랜드이기도 하다. 합리적 가격과 높은 품질, 서비스를 바탕으로 현재는 국내뿐 아니라, 중국, 인도, 이스라엘,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으로 수출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오디에이의 신뢰성 테스트 시스템은 안정적인 직류 전원을 공급하고 고객이 원하는 테스트 사양에 따라 사이클링 제어 또는 그래프 구현, 데이터 획득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신뢰성 설비 및 수명테스트 등 데이터를 필요로 하고 장시간 운행에 적합한 시스템이다.


신뢰성 테스트 시스템과 함께 충방전 테스트 시스템도 함께 제공하는데, 충방전 테스트 시스템은 DC 파워 서플라이(Power Supply)를 사용해 배터리에 충전하는 전압/전류를 설정하거나 일레트로닉 로드(electronic Load)를 사용해 배터리를 발정하도록 설정하고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제품이다.


최근 전기차가 업계의 이슈가 되면서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의 중요성도 함께 대두되고 있다. 오디에이테크놀로지의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은 배터리와 같은 직병렬 접속에 의한 용량 확장(전압, 전류)이 가능한 회생형 직류 전원 pCUBE를 내장해 그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는 기본 구성(고성능 컨트롤러, 충방전 소프트 셀전압, 온도계측 데이터로거)을 간결하게 19인치 랙(이동형)에 수납했다. 완전 표준화, pCUBE 80V 사양, 500V 사양을 필요에 따라 추가 확장할 수 있으며 대용량화가 진행되는 배터리의 로드맵 개발, 시험평가 과정도 끝가지 지원한다. 배터리 시험 규격의 표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시험 장치에 대해서도 항상 최첨단의 표준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배터리 충방전 시스템은 복잡한 충방전시험 패턴의 조합도 그룹화로 간단히 작성할 수 있다. 한 개의 시험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패턴, 스텝, 커맨드의 4단계로 구성되는데, 복수의 커맨드가 등록된 스텝과 패턴을 그룹화함으로써 복잡한 조합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운전상태, 프로그램 진행상태, 동작모드 외에 데이터 로거에서 계측하는 각 셀의 전압으로 온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각각의 셀 전압, 온도 변화 상태도 감시가 하능하다.


THEFRONS



더프론즈는 새로운 통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의 문제 해결과 품질 개선을 위해 서비스를 관리하고 필드를 테스트 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주요 통신 표준기구의 결과물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이더넷, 인터넷, 무선 네트워크를 비롯한 차세대 통신의 구축 시험을 돕는 것. 더프론즈의 유연한 이더넷 IP 테스트 솔루션은 합리적인 가격과 사용이 쉽다는 점이 장점이다.


홍콩전자박람회에서 더프론즈가 선보인 ‘BITSTREAM LOGIC™’은 10 Gigabit Ethernet 기반 IP 장비 및 네트워크의 성능과 기능을 시험하기 위한 새로운 performance test platform으로, wire-speed의 정밀한 시험 환경을 제공하면서 사용하기 간편하고 가격도 효율적이다. 10 Gigabit Ethernet 기반의 네트워크 장비 개발자 및 서비스 제공자는 BITSTREAM LOGIC(BSL) test platform을 IXIA 또는 Spirent의 시험 장비의 대체 솔루션으로 사용할 수도있다.


고정밀의 stream 기반 wire-speed 패킷 생성 및 분석은 에러나 압박 또는 임의의 조건하에서 네트워크 장비의 시험을 가능하게 한다. 패킷 플랫폼은 바이트 단위로 정의되고, 패킷 간격, 전송 속도, burst 등도 바이트 단위로 정의된다.


패킷 플로우(flow)는 포트별로 수집해 hroughput, latency, jitter, loss, sequence 등을 리얼타임으로 분석한다. 사용자는 wire-speed로 각 포트에서 수신되는 패킷을 캡쳐하고 3rd party packet analysis tool WireShark를 이용해 상세하게 분석할 수 있다.


네트워크 성능 시험계측장비는 방화벽, IPS와 같은 네트워크 보안장비, 스위치, 라우터 등의 네트워크 장비 및 부품의 개발·생산·유지보수에 꼭 필요한 장비이다. 하지만 이전에는 국내 생산이 되지 않아 전량 수입에 의존했는데 수입제품의 가격이 고가이다 보니 국내 중소기업에서는 보유하기 어려웠다. 


그런 면에서 국내 순수 벤처기업인 더프론즈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네트워크 성능 시험계측장비가 마땅히 마련되지 않아 네트워크 관련 개발 기간이 지연되는 일이 많았는데 외산 장비 가격의 20~30% 수준의 가격으로 장비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도 희소식일 것이다. 


한편, 더프론즈는 지난 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등에서 중소기업이 시험계측장비를 적은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험실 및 장비를 대여해주는 서비스에도 함께해 국내 네트워크 장비 및 보안장비산업의 발전에도 도움을 준 바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