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최신뉴스

배너

광자를 사용한 2차원 양자걸음의 실험적 구현

  • 등록 2013.09.30 16:32:28
URL복사

국내 연구진에 의해 광자(빛을 구성하는 입자)를 사용한 2차원 양자걸음이 구현되었다. 양자걸음은 주식변화 예측이나 컴퓨터 검색 알고리즘 등에 이용되는 통계역학의 기본개념인 무작위걸음에 대응하는 양자 역학적 현상이다. 이 연구결과는 양자 검색 알고리즘, 양자 컴퓨터 구현 및 물리학, 생물학, 화학 등에서 복잡한 양자현상 연구에 응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 김윤호 교수 연구팀과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의 이론연구진이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도약) 등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  실험 구상도


동전던지기로 이동방향을 결정할 때 이동위치의 확률분포를 설명할 수 있는 무작위걸음 모델은 주식변화 예측이나 인터넷 검색 등에 널리 이용된다. 데이터베이스 검색에 2차원 양자걸음을 적용하면 검색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응용성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김 교수 연구팀은 단일광자가 평면상에서 임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에 대한 모델(2차원 양자걸음)을 실험적으로 구현해냈다. 기존 직선상의 광자 움직임에 대한 모델을 평면상 2차원적인 움직임으로 확장한 것이다. 양자검색 알고리즘 등에 응용할 경우 기존 1차원 모델을 적용한 경우에 비해 비약적인 검색속도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김 교수는 “2차원 양자걸음은 복잡한 양자현상의 시뮬레이션, 양자 검색 알고리즘 구현 등에 필수적인 현상으로 이를 실험으로 구현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2차원 양자걸음의 응용 및 3차원으로의 확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