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600조원대 성장 사용후 배터리 시장, 폐기물 아닌 상품”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사용 후 배터리' 시장을 선점하고자 국내 업계가 제도적 기반 조성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습니다.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은 미래 신산업 자체로서 경제적 가치가 높은 데다가 폐기물 감축, 배터리 핵심 광물을 재활용한 원자재 공급망 안정화 등에도 기여한다는 게 업계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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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코플랜트 “폐배터리 재활용 핵심 4대 기술 내재화 완료”
SK에코플랜트가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처리 전반에 걸친 핵심 4대 기술 내재화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4대 기술은 니켈·코발트 회수 기술, 리튬 회수 기술, 고성능 용매 추출 기술, 고속 안전 방전 기술 등인데요. SK에코플랜트는 4대 기술에 특허 출원과 함께 파일럿 공장 운영을 통한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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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 유럽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진출
에코프로가 SK에코플랜트, 전기·전자폐기물 전문기업 테스와 함께 헝가리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 설립을 추진하며 유럽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에코프로는 SK에코플랜트, 테스와 함께 '헝가리 배터리 재활용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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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부진에도 대규모 투자 이어가는 국내 이차전지 동박 기업들
이차전지 제조의 핵심 부품 중 하나인 동박 제조 회사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동박은 이차전지 음극재의 전극 소재로 사용되는 구리판으로 리튬이온배터리의 음극을 감싸는 집전체로 쓰이는데요. 배터리 충·방전 시 전기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전자를 활물질로 전달하거나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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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3사,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R&D·시설 투자 지속한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올해 연구개발(R&D)과 시설에 대한 투자를 늘렸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단기 업황 둔화를 거쳐 성숙기에 진입하기에 앞서 탄탄한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확보해 내실을 다지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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