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에너지 절약 솔루션] 최적 에너지 수급을 실현하는 연계 제어와 그 효과 측정

  • 등록 2014.06.27 13:33:29
URL복사

최적 에너지 수급을 실현하는 연계 제어와 그 효과 측정




연계 제어는 수급 미스매치에 의한 낭비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도입하면 에너지 절약 효과가 매우 높다. 공장이나 사무실의 에너지 송급 설비는 일반적으로 최대 수요에 맞춰 계획된다. 그러나 수요는 변동한다.

또한, 최근에는 일본 경제가 구조적으로 침체되어 있기 때문에 생산설비는 설비용량보다 가동률(에너지 수요)은 낮은 수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 에너지 공급 설비 효율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한편, 에너지는 수송이나 저장이 어렵기 때문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요에 맞춰 공급(수급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계 제어를 적용할 때에는 제철소나 석유화학 공장에서는 에너지 비용의 비율이 크기 때문에 이전부터 플랜트 전체에서 에너지 효율을 최대화하도록 각 설비가 설계, 운용되고 있다. 특히, 제철소 등의 에너지센터에서는 부생성물인 에너지를 포함해 공급 측과 생산 측 설비를 연계한 최적 제어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대규모 자동차 공장 등의 유틸리티 설비에서는 수급을 연계한 에너지 최적 운용 시스템을 도입해 에너지 절약에 큰 효과를 올리고 있다. 단,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컴퓨터나 제어 전문가 집단, 신뢰성 높고 성능 좋은 정보 제어 시스템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중소기업 공장, 사무실에서는 투자비 회수가 어려워 일반적으로 널리 보급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에너지 수급이 어려워짐과 동시에 정보 제어 시스템의 발전, 국가 시책 등으로 중소 규모 시스템도 이에 대응한 비용으로 연계 제어를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은 계측자동제어학회 <계측과 제어>지에 게재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