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QR 코드 1] '간판'에서 시작된 QR 코드

  • 등록 2014.04.28 13:43:26
URL복사

QR 코드 국제표준화(1)
‘간판’에서 시작된 QR 코드



바코드(1차원 심벌)는 1970년대 기계를 통해 정확하고 고속 판독이 가능한 입력 미디어로 개발되었다. 1970년대 후반에 슈퍼마켓 등의 소매상품에서 이용이 시작되는 등 바코드는 우리 생활에 폭발적으로 보급되어 현재 모든 제품에 부착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존재가 되었다.
그리고 정보 시스템의 고도화에 따라 더욱 많은 정보를 취급하고자 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대량 정보의 고밀도 기록이 가능한 2차원 심벌이 잇따라 발표되기 시작했다. 또한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용이 시작된 ‘간판’은 필요정보량 증가에 견딜 수 없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DENSO는 (주)도요타중앙연구소와 공동으로 차세대 ‘간판’에 대한 이용을 목표로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2차원 심벌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1994년에 QR 코드를 완성시켜 발표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QR 코드의 사용 편리성이 인지되어 제조업을 중심으로 QR 코드의 본격적인 이용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휴대전화에서 이용되기 시작하여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친숙한 입력 미디어로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되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