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제어 기술] 제품 사례/Modicon PLC 시리즈

  • 등록 2013.06.28 17:21:23
URL복사

MachineStruxure 기반 OEM 시장 공략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Modicon PLC 시리즈는 1970년대 세계 최초 PLC인 Modicon PLC 084시리즈를 시작으로 오픈 프로토콜인 Modbus를 통해 전 세계 자동화 시장을 오랜 기간 지배해왔다. 국내에서는 국산 제품들과 외산 제품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지만, 여전히 발전소, 인프라 시설, 화학 공정 등의 주요 설비라인에서는 Modicon Quantum/Premium 시리즈가 사용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최근 OEM용 솔루션인 MachineStruxure를 기반으로 통합 소프트웨어인 SoMachine과 관련 PLC 하드웨어들을 계속적으로 출시하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OEM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중소형급 PLC 제품과 특징, 장점 등을 소개한다.

Dedicated 솔루션 ‘Modicon M168’

Modicon M168 PLC는 HVAC 전용 컨트롤러로서 공조기, 냉동기, AHU 등에 특화된 Function Block들을 제공하는 PLC이다. Modicon M168 PLC는 빌딩자동화에서 많이 사용되는 BACnet 통신을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두 개의 모드버스 통신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기본 모듈에 디지털 입출력 채널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입출력 채널들을 내장하고 있어서 소형 공조기, 냉동기에 필요로 하는 I/O의 개수를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며, 확장 모듈을 통해 I/O를 추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해당 PLC의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HVAC 전용 펑션 블록인 Fan management, compressor management, Superheat management 등의 AFB (Application Function Block)를 사용해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에서의 프로그램 작업을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Optimized Solution ‘Modicon M218/M238’

Modicon M218 PLC와 Modicon M238 PLC 시리즈는 소형급 장비 제어에 맞는 제품군으로서 거의 유사한 제품 성능과 사양을 가지고 있는 제품군이지만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표준 필드버스 방식인 CANopen 통신을 장착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제품을 구분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제품군에서는 표준 필드버스 방식으로 CANopen 을 채택하고 있어서,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인버터, 서보 드라이브, 분산 I/O 장치 등과 사용할 경우 쉽고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해당 제품들과 함께 PLC를 제안할 경우에는 Modicon M238 PLC가 효과적일 수 있다.
Modicon M218 PLC의 경우에는 CANopen 통신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2개의 SL(Serial Line-modbus)을 제공하면서 Ethernet 통신 등을 함께 제공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CPU 내장 I/O 포인트 수를 가진 제품들의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Modicon M218 PLC의 경우 최근 슈나이더 일렉트릭에서 관심을 두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Medium Offer’의 제품군으로 외산 브랜드 제품들과 국산 브랜드 제품들 사이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적인 제품이다.
뛰어난 제품 성능과 좋은 가격대를 동시에 제안함으로써 국내 시장에 어필하고 있는 제품군이다.

Performance Solution ‘Modicon M258’

Modicon M258 PLC는 중소형급 PLC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2400포인트의 I/O 제어가 가능하며 64Mbyte의 대용량 RAM과 128Mbyte의 플래시 메모리, 22ns의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듀얼코어 CPU를 채택한 높은 사양의 PLC 제품군이기도 하다. 해당 PLC에는 두 개의 USB 통신 장치와 시리얼/이더넷/CANopen 등의 통신 장치를 지원하고 있어 듀얼코어 CPU 중 한 개의 코어에서 통신 부분을 관장함므로써 CPU 부하를 줄이게 된다.
또한, 해당 PLC에서 사용되고 있는 TM5 I/O 버스는 I/O 아일랜드 간 100m, 최대 25개의 아일랜드 구성이 가능하며, 통신 속도 12Mb/s를 지원함으로써 시스템 구성의 유연성을 제공하게 된다. 




통합 소프트웨어 SoMachine

앞서 설명한 PLC 외에도 모션 컨트롤러 LMC 058, HMI 컨트롤러 XBTGC, 인버터 컨트롤러 ATVIMC 등의 여러 가지 컨트롤러 제품군들이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OEM용 솔루션 제품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모든 제품군을 사용할 때 필요로 하는 소프트웨어는 SoMachine이라고 하는 통합 소프트웨어로 개별 컨트롤러 제품군들의 로직 프로그램 작성뿐만 아니라, HMI 작화 프로그램, 인버터, 서보 드라이브 등의 설정 프로그램, 통신 설정 프로그램, 시스템 진단 모니터링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개별 프로그램에는 각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AFB를 제공해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더욱 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포장기, 물류 운반 장치, 호이스트 & 크레인, 일반 기계 등에 맞는 특별한 펑션블록들을 전 세계의 슈나이더 일렉트릭 전문가 그룹에서 계속적으로 개발을 하고, SoMachine 프로그램 안에 등록을 진행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슈나이더 일렉트릭에서는 TVDA(Tested Validated Documented Architecture)라고 하는 일종의 솔루션 템플릿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러한 TVDA를 통해 고객들은 테스트되고, 검증되어 문서화된 솔루션을 가져다가 사용만 하면 되기 때문에 빠르고 경제적이며 쉽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정성엽 슈나이더 인더스트리 사업부 차장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