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기획특집

배너

[핵심산업 미래 전략…IT융합이 해법이다] 모바일 중심 IT융합

  • 등록 2013.04.01 11:53:51
URL복사

모바일 중심 IT융합…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바꾸다.
정성일 딜로이트 컨설팅 전무
IT융합을 통한 주요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융합은 IT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에서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고 있다. 융합이 가져올 앞으로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예측하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과거에는 생각지 못했던 자동차, 섬유, 의료 등 주요 산업에서 융합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엔 IT를 기반으로 컨버전스 마케팅, 헬스케어, 종합금융회사가 생겨나고 있다. 머지않아 산업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업종도 창출될 것으로 보인다.



IT융합에 빠지다

융합은 또 우리의 생활 방식에 여러 가지 변화를 안겨주고 있다. 첫째는 신뢰의 변화이다. 유력 기관에서 발표한 조사 자료를 보면, ‘은행 상품 선정 시 어떤 경로를 통해 추천받느냐’고 했을 때 1위는 가족이나 친구의 추천이었지만, 2위는 은행의 홈페이지나 광고성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선정했다는 응답이었다.
과거에는 영업사원들이 직접 고객을 찾아다니며 영업을 했으나 이제는 IT라는 손쉬운 기술을 통해서 불특정 다수에게 마케팅하고 홍보하는 프로세스의 컨버전스가 일어나고 있다. IT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신뢰의 폭이 매우 커졌다는 방증이다.
둘째는 기업의 변화이다. 최근 기업들이 M&A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과거 M&A는 규모를 키우기 위해 경쟁사를 사들이는 데 집중됐으나 요즘엔 전혀 다른 영역의 기업들과 손을 잡고 파이를 키워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한다.
셋째는 작업자의 변화이다. 요즈음 기업의 젊은 직원들 성향을 보면, ‘나는 어디서든지 일할 수 있다’, ‘어떤 도구를 주어도 내가 하는 일에 맞추어 일할 수 있다’, ‘근무시간 외에는 업무를 맡기지 않았으면 좋겠다’, ‘취미활동도 했으면 좋겠다’ 등 태도 변화를 볼 수 있다. 만약 기업이 이러한 작업자들을 수용하지 않고 고용하지 않는다면 기업은 계속 늙어갈 것이고, 생존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다.
 따라서 요즈음 화두 중의 하나가 스마트워크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만의 작업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지원하는 가장 좋은 툴로써 IT가 사용되고 있다.
넷째는 기업 내부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프로세스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딜로이트도 한때는 컨설팅하면서 프로세스 디자인을 잘해야 한다고 강조했을 정도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프로세스를 얘기하는 기업보다는 오히려 직원들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 문화로 바뀌고 있다. 직원들이 가진 경험들을 어떻게 하면 최대한 끌어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기업 내부의 변화이다. 


IT융합이 가져온 변화의 시작들

넷째는 세상의 변화이다. IT 기술의 발달로 버추얼 네트워킹이 가능해져 불특정 다수와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매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더 많은 정보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언제 일하느냐도 중요하지 않게 되었다. 지금은 글로벌 커뮤니티가 가능해지고 글로벌라이제이션이 되어 있는 세상이라 보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비즈니스가 가능해졌다.
다섯째는 기술 적용의 변화이다. 미국의 예를 들면, 과거에는 전화기가 각 가정에 한 대씩 보급되는 데 100년이 걸렸다고 한다. 지금은 대부분 주머니에 휴대폰 한 대씩은 거의 다 가지고 있을 정도로 기술의 보급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졌다. 아이패드의 경우 백만 대 판매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2002년에는 360일 넘게 걸렸다.
2011년에 아이폰 4S는 단 하루 만에 백만 대가 팔렸다. 그만큼 세상은 IT 기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는 것을 대변한다.
여섯째는 고객의 변화이다. 미국에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당신이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워졌을 때 가장 나중에 버리고 싶은 것이 무엇이겠느냐’는 설문에 1위가 ‘집’이었으며, 2위가 ‘모바일’이었다. 융합의 화두에 모바일 얘기를 많이 하는 이유는 예나 지금이나 IT 융합의 가장 큰 이슈는 역시 모바일
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든 기업이든 간에 모바일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융합의 꽃을 피우는 시기가 더 빨라질 수도 있고 늦어질 수도 있다고 본다.


IT융합 파급 효과 크다

지금까지 융합의 환경이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꾸는지 알아봤다. 다음은 그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소셜 미디의 영향력을 보여준 또 다른 예로, 스타벅스는 페이스북 회원이 무려 77억 명이나 된다. 모바일에서 스타벅스 커피를 구매하는 회원 1인당 월평균이 235달러였으며, 여기에 77억 명을 곱하면 엄청난 액수이다. 2012년 1사분기에만 모바일 선불카드로 초당 42개가 팔렸다고 한다. 소셜 미디어의 힘을 보여준 단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요약하면, 기업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IT융합이 적용 가능한 업인지를 꼼꼼히 검증하고 준비해야 하며 고객 경험이 기업 비즈니스에 즉각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그 사용성을 명확히 살피고 극대화해야 할 것이다.


정리 임근난 기자(fa@hellot.net)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