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온도 조절기, 가상 비서 기술, 디지털 도어락 등 여러 가정용 애플리케이션부터 의료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사물 인터넷(IoT) 시스템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임베디드 시스템 보안 강화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Trust 플랫폼 제품군을 확장, 쿠델스키 IoT keySTREAM을 추가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의 솔루션 ‘ECC608 TrustMANAGER’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를 통해 사물 인터넷 제품의 보안을 더욱 강화하고 보안 설정 및 기능 관리를 더욱 쉽게 구현할 수 있다고 마이크로칩은 설명했다.
새로운 ECC608 TrustMANAGER 솔루션은 keySTREAM을 통해 실제 사용되는 보안 자격 증명을 현장에서 바로 관리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제조 과정에서 한번 설정돼 이후 변경이 어려웠던 인증서 체인에 제한되지 않고 사용자 정의 암호화 자격 증명을 별도의 공급망 변경 없이도 엔드포인트에 정확하게 프로비저닝하여 최종 사용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keySTREAM은 기기와 클라우드 간의 연결을 통해 IoT 에코시스템 전체에서 제품 수명 주기 동안 중요한 키 자산을 종합적으로 보호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ECC608 TrustMANAGER는 암호화 키와 인증서를 저장하고 보호하는 보안 인증 칩을 사용하며, 이러한 키들은 keySTREAM SaaS를 통해 관리된다. 실리콘 구성 요소와 키 관리 SaaS를 결합하여 사용자는 자체적으로 루트 인증기관(root CA: root Certificate Authority) 및 쿠델스키 IoT로 보호되는 연계된 공개 키 인프라(PKI: public key infrastructure)를 설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적 인증서 체인을 생성 및 관리하며 디바이스가 처음 연결될 때 현장에서 프로비저닝을 지원한다. SaaS 계정에서 클레임이 발생하면, 사용자의 keystream 서비스를 통해 디바이스는 현장 프로비저닝을 거쳐 자동으로 활성화된다.
누리 다그데비렌 마이크로칩 보안 제품 그룹 부사장은 "IoT의 발달로 서로 연결되는 디바이스의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고 이에 대한 보안 표준과 규정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IoT 개발자들은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된 이후에도 디바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마이크로칩은 쿠델스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ECC608 TrustMANAGER에 keySTREAM을 추가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고객들은 클라우드 기반의 보안 SaaS를 통해 IoT 에코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 확장 및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하디 슈미트바우어 쿠델스키 IoT 수석 부사장은 “ECC608 TrustMANAGER에 keySTREAM을 추가한 것은 IoT 환경 보안 강화와 더욱 용이한 프로비저닝을 이루는데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마이크로칩의 최고의 반도체 기술과 쿠델스키 IoT의 보안 서비스의 결합으로 IoT 디바이스 제조업체에게 강력한 보안 수준을 갖춘 용이한 프로비저닝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동적인 방식의 현장 프로비저닝 및 디바이스 관리는 IoT 보안 표준을 충족하고 디바이스가 계속해서 변화하는 보안 규정을 준수해 나가는데 도움을 준다. keySTREAM SaaS를 사용하면 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어 새로운 위협과 보안 요구사항으로부터 디바이스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현장 프로비저닝은 더욱 효율적인 제조를 위해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지 않다.
ECC608은 마이크로칩의 TrustMANAGER 솔루션 제품군의 첫 번째 보안 인증 칩이다. 사용자는 Trust 플랫폼 디자인 스위트를 다운로드해 ECC608 TrustMANAGER와 함께 keySTREAM 사용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