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변전소의 물리적 구성 요소를 완전히 가상화
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는 배전 계통 운영자(DSO)에 첨단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넬 그룹의 신생 자회사인 그리드스퍼타이즈와 전 세계 스마트 그리드의 레질리언시 및 품질 강화를 위해 협력 중이라고 밝혔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이 스마트 그리드에 연결됐을 때 에너지 수요와 공급의 커다란 변화에 대응해 배전망의 자가 복원 및 적응하게 해주는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개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번 협력은 ADI와 에넬 그룹이 지난 15년 동안 지속해 온 스마트 미터 및 그리드 디지털화 솔루션 개발에 대한 장기적 협업을 기반으로 한다. 현재 ADI는 실시간 데이터를 통해 보다 정밀하고 정확한 측정 및 모니터링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그리드스퍼타이즈와 협력하고 있다.
이러한 협력 결과, 더 빠른 응답 시간, 개선된 레질리언시, 고객에 대한 더 높은 서비스 품질 덕분에 그리드 신뢰성이 향상됐으며, 전력회사가 운영 효율성을 향상하고 청정 에너지로의 신속한 전환 및 보다 유연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이러한 기술은 서로 다른 지역 및 수명 단계의 기존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 적합하며, 비용이 많이 드는 재건 과정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환경에 대한 영향도 적어, 디지털화가 보다 지속 가능한 배전망의 핵심 동인이 될 수 있게 해준다.
그리드스퍼타이즈의 로베르트 덴다(Robert Denda) CEO는 “개방형 혁신 접근 방식을 활용해 우리는 다양한 영역의 주요 기업과 협력을 통해 전력 배전망의 디지털화를 위한 시장에 최첨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산업화하고 제공함으로써 전 세계 DSO가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에넬과 마찬가지로 ADI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 우리는 앞으로도 계속 최신 그리드 에지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전력 사업자가 주거 및 상업용 건물의 총 전력 수요를 잘 관리하고 우리 고객이 프로슈머가 되는 에너지 시스템의 미래를 지원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ADI의 전력 및 정밀 기술은 또한 2차 변전소 디지털화의 중심에 있는 그리드스퍼타이즈의 획기적 솔루션인 QEd를 위해 보다 향상된 아날로그-디지털 변환, 보호, 정밀 측정, 계측 및 절연 기능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2차 변전소의 물리적 구성 요소를 완전히 가상화해 맞춤형 에지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새로운 활용 사례를 지원하고 핵심적인 그리드 기능의 관리를 개선한다.
패트릭 모건(Patrick Morgan) 아나로그디바이스 부사장은 "ADI 기술은 차량에서부터 에너지 저장 장치, 나아가 충전소에 이르기까지 전동화 생태계 전반에서 활용되며, 오늘날에는 배전 그리드에서 더 큰 유연성과 레질리언스를 보장하는 데 있어 정밀 측정 및 디지털화가 필수가 됨에 따라 ADI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