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자사의 신제품인 IO-Link 기반 스마트 센서를 통해 생산 현장에서의 장비의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스마트 장비의 가동 시간 증가 및 생산성 증대를 해야 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생산 현장의 가장 끝단에 있는 장치인 센서를 간편하게 구현하여, 장비의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탐지할 뿐 아니라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글로벌 IO 링크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진단 정보를 상위로 전달하여 상위의 제어 및 정보 시스템과 상위 기업정보 시스템과 통합될 수 있게 한다.
기존 센서들은 어느 부분이 엉망으로 작동되어야만 사용자가 센서 고장 사실을 알게 되지만, IO 링크를 사용하는 스마트 센서는 생산 라인의 진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므로, 유지보수 필요 여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임베디드 IO-링크를 특징으로 하는 이 센서 제품은 마스터에 연결될 때까지 표준 I/O 센서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IO-링크 마스터와 인터페이스로 연결되고 나면, 사용자는 기존 3선 케이블로 고급 데이터 및 구성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마케팅 총괄 이순열 상무는 “IO-링크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센서 및 I/O단 부터 상위의 제어와 정보를 통합하는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기술이 가능해진다”며, “로크웰 오토메이션 통합 아키텍처 제어 시스템을 통해 현장 데이터를 빠짐없이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임근난 기자 (fa@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