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총리, 8년만 중국 방문에 에어버스·아스트라제네카·HSBC 등 동행

2026.01.29 19:44:01

헬로티 eled@hellot.net

 

영국 키어 스타머(Keir Starmer) 총리가 8년 만의 영국 정상이 중국을 공식 방문하는 일정에 맞춰 에어버스, 아스트라제네카, HSBC 등 영국을 대표하는 기업과 문화 단체들을 대거 동행시킬 계획이다.

 

미국 경제방송 CNBC는 이번 주 스타머 총리가 중국을 방문할 때 거의 60개에 이르는 영국 기업과 문화 단체가 수행단으로 합류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는 최근 8년 사이 영국 지도자의 첫 중국 국빈 방문이다.

 

스타머 총리는 1월 28일(현지 시간) 목요일 시진핑(Xi Jinping) 중국 국가주석과 리창(Li Qiang) 국무원 총리를 만나 무역, 투자, 국가 안보를 의제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영국 정부의 공식 발표를 인용해 CNBC가 전했다. 이 발표에는 스타머 총리를 수행하는 기업 대표단 명단도 포함돼 있다.

 

 

대표단에는 HSBC 홀딩스(HSBC Holdings)의 브렌던 넬슨(Brendan Nelson) 그룹 회장과 애버딘 그룹(Aberdeen Group)의 제이슨 윈저(Jason Windsor) 최고경영자(CEO) 등 금융업계 인사가 포함됐다.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Airbus)에서는 존 해리슨(John Harrison) 법무담당 총괄이 합류하며, 영국항공(British Airways)의 콜름 레이시(Colm Lacy) 최고상업책임자(CCO)도 동행한다.

 

제약업계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의 파스칼 소리오(Pascal Soriot) CEO와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의 조너선 시몬즈(Jonathan Symonds) 이사회 의장이 대표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다수의 영국 기업과 문화 단체가 이번 방중 일정에 동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방문은 미·중 갈등 고조와 그린란드를 둘러싼 분쟁 등으로 세계 긴장이 높아지는 가운데, 이달 베이징이 잇따라 해외 정상들을 맞이하는 흐름 속에서 이뤄지고 있다. CNBC에 따르면 이달 초 캐나다의 저스틴 트뤼도(Justin Trudeau) 총리가 베이징을 찾았고, 1월 첫째 주 월요일에는 시 주석이 14년 만에 아일랜드 지도자의 방중이 성사된 미하일 마틴(Michael Martin) 아일랜드 총리를 만났다.

 

같은 날 시 주석은 이어서 이재명(Lee Jae Myung) 한국 대통령을 접견했으며, 다음 날인 화요일에는 페테리 오르포(Petteri Orpo) 핀란드 총리와도 회담을 가졌다. CNBC는 이처럼 각국 지도자의 중국 방문이 이어지는 가운데 스타머 총리의 방중 일정이 잡혔다고 전했다.

 

스타머 총리의 이번 방문 시점은 영국 내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주 영국 정부는 수년간 정치·안보 우려로 지연돼 온 런던 내 대규모 중국 대사관 신축 계획을 승인했다.

 

CNBC에 따르면 런던은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의 대외 정책과 관세 위협으로 유럽연합(EU), 캐나다 등 전통적 동맹국들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베이징과 새로운 무역·투자 관계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과거 그린란드 인수 추진에 반대하는 유럽 국가들에 대해 10% 관세 부과를 거론했다가 이를 철회한 바 있다.

 

또한 그는 캐나다가 중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할 경우 캐나다산 제품에 10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다고 CNBC는 전했다. 이런 위협 속에서 영국이 중국과의 경제 관계를 재정비하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성명을 통해 스타머 총리가 금융 서비스, 창의산업, 생명과학 등 분야에서 중국과의 더 나은 협력이 영국의 성장과 국민 번영에 도움이 되는 영역에 대해 시장 접근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스타머 총리가 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위해 국가 안보를 거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영국 정부는 스타머 총리가 중국과 의견이 다른 사안들을 제기하고, 솔직하고 열린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헬로티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