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쿠아서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기능 펼친다
발송 고객 분류·생성, 캠페인 소재 결정, 메시지 발송, 성과 조회 등 원스톱 서비스 제공
“고객 맞춤형 채널 전송 서비스...마케팅 성과 극대화 가능”
애피어는 인공지능(AI) 마케팅 개인화 솔루션 ‘아이쿠아(AIQUA)’가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기능을 탑재하게 됐다고 전했다.
아이쿠아는 웹,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이메일, 문자 및 쇼설 미디어 메시지 등을 통해 개인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AI 기반 크로스채널 마케팅 개인화 솔루션이다. 타깃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을 찾아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송해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기술로 알려졌다.
이번에 탑재되는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는 특정한 고객 행동이 발생한 시점에 고객 맞춤형 메시지를 카카오톡 채팅방으로 전달하는 메시지형 광고 시스템이다. 가입한 후 아직 구매 단계에 다다르지 않은 고객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로 첫 구매 혜택을 알리거나, 고객이 구매한 제품의 연관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다.
이 시스템은 각 업체가 보유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명·테스트·상품 이미지 등 개인 맞춤형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 이벤트 발생 즉시 자동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고객 참여를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방식으로 평가받는다.
아이쿠아 사용자는 광고 플랫폼 카카오 모먼트를 포함해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설정·발송 가능하다. 고객 분류 설정, 소재 결정, 메시지 발송, 성과 조회 등 마케팅 관련 업무를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됐다.
애피어 관계자는 “마케팅 자동화에 기여하는 아이쿠아를 통해 기업이 최신 AI 기술을 활용한 대규모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