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전 애플리케이션 시장 겨냥
글로벌 네트워크와 AI 및 이미지 처리 제품 라인 강화
산업용 IoT 분야의 글로벌 리더 어드밴텍이 하이엔드 이미지 캡처 및 AI 머신비전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 기업 비트플로우의 지분 100%를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인수합병의 배경에는 최근 산업이 AI 비전 컴퓨팅의 발전으로 다양한 AI 기술이 애플리케이션에 구현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됐다.
특히 제조업에서 품질 관리를 위한 육안 검사 분야는 과거에는 사람이 직접 하는 방식으로 운영됐으나, 현재는 대부분 AI를 이용한 검사로 대체되고 있다. 이를 통한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더욱 정확하고 정밀하게 검사를 수행하며 인건비 절감과 생산 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어드밴텍의 산업용 클라우드 및 비디오 그룹 매직 파오 부사장은 “지난 3년 동안 산업용 AI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라며, “업계가 첨단 반도체 제조 및 의료 영상과 같은 하이엔드 머신비전 애플리케이션으로 이동함에 따라 어드밴텍은 고정밀 첨단 비전 검사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하이엔드 이미지 획득 제품을 보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업계에서 고성능 산업용 머신비전 애플리케이션의 수요에 맞춰 어드밴텍은 AI 카메라, 엣지 AI 시스템, AI 서버 및 전문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iApp)와 같은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파오 부사장은 “특히 어드밴텍은 AI 스마트 애플리케이션과 북미 지역 제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상황에서, 비트플로우의 인수를 통해 고속 이미지 캡처 기술을 활용하여 고성능 산업용 비전 컴퓨팅 제품 및 AI 및 이미징 분야 시장을 확대하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적기라고 판단을 내렸다”고 강조했다.
비트플로우의 제품에 ‘Made in USA’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 북미 전역의 AI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고정밀 비전 검사 시장에서 이미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어드밴텍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비트플로우의 CEO인 아브너 부나루 사장은 이번 인수에 대해 “글로벌 브랜드 입지, 산업용 하드웨어 공급 능력, 완벽한 사후 지원 서비스 등 어드밴텍이 가진 핵심 요소를 고려한 결정이었다”며, ”비트플로우의 AI 비주얼 이미징 기술과 어드밴텍의 R&D, 영업, 제조 역량이 결합되어 AI 비전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장해 나가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비트플로우와의 협력으로 어드밴텍은 고성능 비전 검사 제품 라인을 보완하고 보다 효율적인 GPU 컴퓨팅과 AI 비전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인수를 통해 어드밴텍은 북미 지역 현지 인재를 육성하고 제조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양사 합병 후 어드밴텍의 북미 사업 개발 팀은 기존 비트플로우 제품 R&D 팀과 협력하여 AI 비전 시장을 위한 제품 및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어드밴텍은 전 세계 3대 AI 비전 리더로의 도약을 목표로 글로벌 네트워크와 AI 및 이미지 처리 제품 라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