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어깨, 목, 허리 통증...도수치료 AtoZ”

2019.10.14 14:45:49

유정인 기자 ryu@hellot.net

장모씨(39세/여)는 얼마전부터 원인모를 어깨통증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 평소에 어깨결림이 있었지만 단순히 근육통이라 뭉쳤겠지 생각했지만, 어깨를 들어올리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자 결국에 병원을 찾았는데, 검사결과 오십견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오십견 이외에도 회전근개파열, 충돌증후군, 석회화건염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최근 들어 만성적인 어깨, 목, 허리 등으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여러 이유 중에 하나가 잦은 스마트폰 사용과 컴퓨터 사용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또, 평소에 의자에 앉는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보행 자세, 한쪽으로 메는 가방 등 여러가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서 신체불균형을 일으키는 동시에 관절에 반복적으로 무리를 주기 때문에 어깨, 목, 허리 부위로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신체불균형이 나타나게 되면 가벼운 통증은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칭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통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심한 통증을 일으켜 이후에는 만성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경우 바로 치료받지 않고 오랜시간 방치할 경우 척추 변형이 발생해 척추측만증, 목/허리디스크, 신체불균형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목과 허리통증 외에 척추측만증이 심할 경우 외형의 변화로 인해 성장을 방해 할 뿐만아니라 학습능력, 집중력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리고 만곡이 심할정도로 방치하면 내부장기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호흡곤란이나 소화불량, 그리고 심혈관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의 이상이 일정기간 나타난다면 빠른시일내에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

 

신체불균형이 있을 때는 우선, 비수술적 치료의 일종인 도수치료를 통해 체형의 변화를 교정할 수 있다.

 

도수치료는 전문치료사의 손을 이용하여 척추, 관절, 근육 등과 같은 연부조직을 풀어주어 불균형한 신체변화를 정렬시켜주어 변형된 척추, 관절로 오는 증상들을 회복시켜주는 치료법이다. 도수치료는 숙련된 치료사의 손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후유증이 거의 없으며 남녀노소, 연령에 상관없이 고령자들도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도수치료는 도구나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치료사의 손으로 치료한다는 것에서 마사지와 비슷한 것 아니냐고 물어보는 사람들도분들이 많다. 그렇지만 인체를 이루고 있는 600여개의 근육섬유질, 206개의 뼈구조를 비롯하여 해부학, 생리학적 지식 등 인체를 이해할 수 있는 전문의료진이 진행하는 치료로 마사지와는 전혀 다르다라는 게 전문의들의 설명이다.

 

잠실 정형외과 서울큐재활의학과 이승민원장은 “증상이 비슷해보여도 어깨, 허리통증 부위마다 원인과 증상이 다르며 치료법 또한 효과가 달라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진단을 받고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며 “초기에 치료를 받을 경우에 수술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심하다면 검사부터 받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도수치료는 환자의 미세한 체형변화 및 신체균형을 살펴본 후 체계적인 판단하에 맞춤형 치료로 진행하는 게 좋다. 이 밖의 비수술치료로는 고출력 에너지충격파를 병변부위에 쏴주어 치료하는 체외충격파치료, 인대강화주사인 프롤로테라피 등이 있다.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