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전기차 개발을 위한 전력 모듈 출시

2019.05.08 09:59:33

김원정 기자 etech@hellot.net

[첨단 헬로티]



▲ (좌측부터) 인피니언의 HybridPACK™ Drive 모듈과 HybridPACK DSC S2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는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를 개발할 수 있도록 xEV 메인 인버터용 전력 모듈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인피니언은 “100kW부터 200kW까지 다양한 성능대의 인버터에 사용하도록 4개의 새로운 하이브리드팩 드라이브(HybridPACK™ Drive) 모듈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의 HybridPACK DSC(double sided cooling)를 업그레이드한 HybridPACK DSC S2도 선보인다. 이 모듈은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용으로 80kW 대의 메인 인버터에 적합하며 높은 전력 밀도에 대한 요구를 충족한다”고 소개했다.


새로운 HybridPACK Drive 제품은 기존에 출시된 제품(FS820R08A6P2x)과 동일한 풋프린트로, 시스템 개발자는 시스템 디자인의 큰 변경 없이 인버터 성능을 확장할 수 있다.


인피니언은 "낮은 성능대 제품인 HybridPACK Drive Flat(FS660R08A6P2Fx)과 HybridPACK Drive Wave(FS770R08A6P2x)는 100~150kW 인버터를 위한 제품이다. 이들 모듈은 베이스플레이트 (인버터 냉각기와 접촉)의 구조가 달라서 열 방출 성능이 다르다. 냉각 성능이 우수한 PinFin 베이스플레이트 대신, Flat 제품은 플랫 베이스플레이트를 사용해 낮은 비용으로 낮은 전력 출력을 제공한다. Wave 제품은 리본 본드(ribbon bond) 베이스플레이트 구조를 사용해서 Flat과 PinFin 제품의 중간 성능을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높은 성능대 제품인 HybridPACK Drive Performance (FS950R08A6P2B)는 200kW 인버터에 적합하다. 기존 모듈과 동일한 PinFin 베이스플레이트를 사용하고 있다.


인피니언은 “Drive는 잘 알려진 알루미늄 산화막이 아니라 특수 세라믹 소재를 사용해 냉각 능력을 20퍼센트 이상 향상시켰다. 따라서 더 높은 전류 성능이 가능하다. Flat 및 Wave 제품과 마찬가지로 EDT2(Electric Drive Train) IGBT 세대를 채택했다. 이 칩셋을 채택한 모든 제품은 전기적 동작이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FS380R12A6T4x는 Performance 제품의 변형으로서 150kW 인버터에 적합하다. PinFin 베이스플레이트와 특수 세라믹 소재는 같지만 IGBT4 다이에 기반한 다른 칩셋을 사용해 이들 제품 중에서 1200V 블로킹 전압을 제공한다.


인피니언은 “초고속 충전을 위해 700V 이상의 배터리 전압을 사용하는 전기차에는 이러한 블로킹 전압이 필요하다. IGBT4는 8kHz 대의 스위칭 주파수로 SiC 모듈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좀더 경제적인 대안이다”고 강조했다.


인피니언은 HybridPACK DSC 모듈에 EDT2 기술을 적용했다(HybridPACK DSC S2, FF450R08A03P2). 


회사측은 “750V 블로킹 전압의 칩셋을 사용해서 향상된 전류 밀도, 단락 회로 견고성 등을 달성했다. DSC S2 제품은 양면 냉각 패키지를 적용했고 175°C의 칩 접합부 온도까지 단기 동작이 가능하다”며 “업그레이드된 칩 기술과 더 높은 칩 온도 동작 성능으로 기존 HybridPACK™ DSC S1 대비 동일한 풋프린트로 40퍼센트 향상된 성능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피니언은 새로운 HybridPACK Drive 제품은 올해 6월, HybridPACK DSC S2 제품은 올해 7월부터 공급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