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와 홈/빌딩 제어용 KNX[1] 솔루션 주요 업체인 탑코 테크놀로지(Tapko Technologies)가 ST의 STM8 및 STM32 모든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을 위한 KNX 통신 스택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자동 조명이나 자동 난방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기타 환경 제어 제품들을 위한 스마트 빌딩 시스템 개발을 앞당기게 될 것이다.
관련 시장 규모가 유럽만으로도 6억 유로 이상[2]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번 개발로 ST의 STM8 및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 제품군들의 최첨단 기능들을 혁신적인 주거용/상업용 빌딩 자동화 제품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초저전력 STM8L 및 STM32L를 비롯한 500여 이상의 다양한 제품이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 전력, 기능 등을 최적화하는데도 더욱 유용하다.
KNX는 현재 유럽 스마트 홈 기기의 70% 넘게 사용되고 있다. KNX는 오픈 표준의 하나로서, 제품 개발자 및 장비 사업자들에게 상호운영성을 장려하고, 비용 절감 및 유연성 향상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KNX는 현재 KNX 협회의 관리 하에 있으며, 유럽에서는CENELEC EN 50090이나 CEN EN 13321-1, 중국에서는GB/Z 20965, 미국에서는ANSI/ASHRAE 135, 글로벌로는 ISO/IEC 14543-3로 인증된다.
탑코 테크놀로지 페타 토믹(Petar Tomić) CEO는 “이제 ST의8비트 및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폭넓은 제품군들에서 KNX 프로토콜을 활용할 수 있다. 가정, 사무실, 공장의 에너지 사용을 절감하고 환경 영향을 줄일 수 있는 스마트 빌딩 시스템이 유럽 내에서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더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ST 미쉘 뷔파(Michel Buffa) 마이크로컨트롤러 사업부 총괄 본부장은 “STM8 및 STM32 제품군은 첨단 기능들, 낮은 전력 소모를 제공하며, 다른 디바이스 및 제품군, 소프트에어와의 폭넓은 호환성을 보장한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 비용 및 시장 출시 기간 단축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KNX 스택이 추가로 포팅되면서, 고객들은 이 유명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고성능 스마트 빌딩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ST의 8비트 STM8 마이크로컨트롤러와 32비트 STM32 ARM® Cortex™-M 디바이스는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LCD 컨트롤러, 모터 컨트롤 타이머, 파워-온 리셋, RTC, 메모리 보호장치, 듀얼 워치독(dual watchdog), 조작방지(anti-tamper), EEPROM, 고속 저전력의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 유연한 DMA 매트릭스, 배터리형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전력소모 모드 등이 있다. STM8L과 STM32L은 ST의 130nm와 110nm의 저누출(low-leakage) 공정, 1.65V로 낮은 전압에서 고성능을 보장하는 독특한 설계 기법, 신속한 웨이크업 기능을 지닌 다중 전력 관리 모드를 통해 동급 최강의 초저전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