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운용 및 은행 업무와 같은 일상적인 애플리케이션부터 복잡한 수중 방위 산업 분야에 이르기까지, 의도한 대로 데이터 보호 및 처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동기화된 정밀 타이밍 및 주파수 솔루션이 매우 필수적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 중 대다수가 정밀 타이밍과 주파수 제공을 위해 글로벌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에 의존하고 있으나, GNSS는 고의적인 전파 방해와 위장 정보를 통한 해킹공격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이동통신, 데이터 센터, 계측, 항공 및 방위 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 장기적인 정밀 타이밍 및 주파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GNSS가 제공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수개월 동안 자체적으로 시간을 유지할 수 있는 '5071B' 세슘 원자 시계를 발표했다.
마이크로칩의 5071B는 30년 이상 전세계 정밀 타이밍 솔루션을 위해 사용되었던 5071A의 다음 세대 모델이다. 3유닛(3U) 높이의 19인치 랙 마운트 인클로저로 제공되며 실험실 환경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대형 제품에 비해 운반 및 보안이 용이한 환경에서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컴팩트한 제품이다.
또한 이 제품은 노후화나 회로가 유해물질 제한지침(RoHS: Restrictions on Hazardous Substances)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전자 부품들로 구성됐다. 이 제품은 2개월 이상 100 ns의 홀드오버가 가능해 GPS와 같은 GNSS 신호가 차단됐을 때에도 시스템과 동기화된다. 이 기능을 통해 GNSS 없이도 수개월 동안 5G 네트워크가 온전히 운영될 수 있다.
랜디 브루진스키 마이크로칩 주파수 및 타이밍 시스템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업그레이드된 5071B를 출시함으로 복합 타이밍 솔루션 분야에서 업계 선두의 자리를 계속 지킬 수 있게 됐다"며 "고객들은 앞으로 몇 년 간 5071B의 기술을 통해 신형 부품들의 연속적인 공급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부품 노후화에 대한 우려 없이 정밀 타이밍 및 주파수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071B는 결정론적 장기 주파수 드리프트가 없는 세슘 빔 튜브 제품으로, 제품의 수명 기간 동안 지정된 모든 환경 조건에서 5E-13 또는 500 quadrillionths의 절대 주파수 정확도를 제공한다.
방위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시스템 레이더의 신속한 배치를 요구하는데 5E-13의 안정성으로 인해 발사 전에 외부 동기화 소스를 획득할 필요가 없다. 위성 통신의 경우, 사용자가 제품의 전체 수명 기간 동안 대역 바깥으로의 드리프트 없이 아주 작은 주파수 대역에서 방송하고 송신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5071B은 항공기와 관제탑 사이 중요한 통신의 유지 및 동기화를 증진시킨다. 실제로 미국에서는 항공 교통 관제에 자동 종속 감시 방송 서비스와 광역 다변측정감시를 사용해 자국의 영공 전체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이러한 5071B의 안정성으로 GNSS 중단 시에도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지속적인 항공기 운영을 가능케 한다.
이밖에도 5071B는 유해물질 제한지침(RoHS)을 온전히 준수하고 있어 규제 정책이 시행되는 지역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