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원 메디컬 앱에 AI 헬스 비서 ‘헬스 AI’ 도입

2026.01.23 19:28:53

헬로티 eltred@hellot.net

 

아마존이 산하 1차 진료 서비스 업체인 원 메디컬(One Medical) 앱에 인공지능 기반 건강 상담 도구 ‘헬스 AI(Health AI)’를 통합해 제공한다.

 

미국 IT 매체 더 버지(The Verge)에 따르면, 아마존은 2023년(현지 시간) 인수한 원 메디컬 앱에 에이전틱(Agentic) 방식의 ‘헬스 AI’를 추가하고, 이를 통해 "의료 기록을 기반으로 24시간 맞춤형 건강 안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아마존에 따르면 헬스 AI는 검사실 결과를 설명하고, 복용 중인 약 관리에 도움을 주며, 환자를 대신해 진료 예약을 잡을 수 있다. 또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지만, 여기에는 의료 영상이 포함되는지, 아니

 

면 사용자가 업로드한 일반 사진까지 의미하는지 여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아마존은 이 도구가 환자의 의료 서비스를 "보완할 뿐, 대체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하면서도, 헬스 AI가 환자의 고유한 건강 이력을 고려해 "일반적이면서도 복잡한 건강 관련 질문"에 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마존 발표문에는 헬스 AI가 증상이나 상황, 특정 질문이 인간 의료진의 판단이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경우를 인식한다고 설명돼 있지만, 실제로 어느 수준까지 의학적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권한 범위를 거의 제시하지 않았다.

 

인공지능 도구 활용은 데이터 프라이버시 우려를 불러일으키는 가운데, 아마존은 자사가 미국 의료정보보호법(HIPAA)을 준수하는 개인정보 및 보안 관행을 따른다고 설명했다. 아마존 측은 사용자의 헬스 AI와의 대화 내용이 "자동으로 의료 기록에 추가되지는 않는다"고 밝혔고, 이는 사용자가 선택적으로 기록에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함을 시사한다. 또 아마존은 회원의 보호 대상 건강 정보는 판매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헬로티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