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추얼 트윈(Virtual Twin)’ 플랫폼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 본격 공급
제품 기획부터 유통까지 제품수명주기관리(PLM) 과정 통합...실시간 데이터 공유 및 협업 환경 구축 지원해
다쏘시스템이 글로벌 화장품 개발생산(ODM) 업체 씨앤씨인터내셔널에 자사 ‘버추얼 트윈(Virtual Twin)’ 플랫폼 ‘3D익스피리언스(3DEXPERIENCE)’를 도입한다.
3D익스피리언스는 씨앤씨인터내셔널의 제품수명수명관리(PLM) 시스템에 활용된다. 제품 기획, 연구개발(R&D), 생산, 유통 등 전 과정을 디지털로 통합 관리하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핵심은 실시간 데이터 공유와 유기적인 협업 환경 지원이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의 PLM 시스템 구축은 글로벌 고객사들의 제품 요구에 보다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디지털 전환(DX) 일환으로 추진됐다. 특히 다품종 제품 개발 및 고객 대응 체계를 고도화하고, 신제품 개발(NPD)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관리를 관장한다. 이는 처방·원재료·규제 정보를 포함한 제품 개발 이력을 디지털로 통합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은 ▲제품 개발 프로젝트 관리 ▲원재료·처방 관리 ▲배합 자재명세서(BOM) 관리 ▲글로벌 규제·규정 준수 관리 ▲실시간 대시보드 제공 등 주요 PLM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여기에 연구개발(R&D) 전반의 디지털화를 돕는다. PC·모바일 기반 멀티 플랫폼 환경을 제공해, 효율적인 협업과 의사결정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도 무게를 둔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이번 PLM 솔루션 구축으로, 제품 개발 단계별 데이터의 실시간 수집 및 분석 환경을 마련할 계획이다. 더불어 R&D 결과물의 디지털 자산화와 제품 이력의 추적성 확보도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글로벌 규제 대응력 강화 등 다방면에서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배수아 씨앤씨인터내셔널 대표는 “이번 플랫폼 도입 정책은 자사 R&D 프로세스 전반을 정교하게 재설계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한층 고도화된 제품 개발 프로세스 구축 및 협업 역량 강화를 통해 다양해지는 글로벌 뷰티 시장의 요구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를 전했다.
이처럼 다쏘시스템 버추얼 트윈 플랫폼 도입은 제품 개발 과정을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개발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전략으로 평가받는다.
이어 정운성 다쏘시스템코리아 대표는 “씨앤씨인터내셔널의 디지털 R&D 혁신을 3D익스피리언스 플랫폼으로 함께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비재 산업 전반의 DX를 지속 지원해, 사용자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