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 GaN 기반 스마트 전력 부품으로 가전 에너지 효율 향상

2025.12.26 10:14:08

이창현 기자 atided@hellot.net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가전제품과 산업용 드라이브의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높이면서 비용 절감까지 가능하게 하는 최신 질화갈륨(GaN) 기반 모션 제어용 스마트 전력 부품을 공개했다.

 

현재 GaN 기술은 노트북 전원 어댑터와 USB-C 고속 충전기 분야에서 이미 높은 효율성과 전력 밀도를 입증하며, 강화되는 친환경 설계 기준을 충족하는 핵심 기술로 자리 잡고 있다. ST는 이러한 GaN 기술을 세탁기, 헤어드라이어, 전동 공구, 공장 자동화 설비 등 모터 구동이 필요한 가전·산업 제품 영역으로 확장했다.

 

이번에 공개된 ST의 신규 GaN IC는 모터 드라이브에 적용될 수 있도록 설계돼, 기존 실리콘 기반 솔루션 대비 높은 전력 효율과 컴팩트한 설계를 동시에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동시에, 더 작은 제어 모듈과 경량 폼팩터 설계가 가능해진다.

 

 

도메니코 아리고 ST 애플리케이션별 제품 사업부 사업본부장은 “새로운 GaNSPIN 시스템인패키지(SiP) 플랫폼은 모션 제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와이드밴드갭 기술의 장점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됐다”며 “시스템 성능 최적화와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해, 차세대 가전제품이 더 높은 회전 속도와 향상된 성능, 개선된 에너지 등급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신규 제품군의 첫 번째 제품인 GaNSPIN611과 GaNSPIN612는 최대 400W까지 모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가정용 및 산업용 컴프레서, 펌프, 팬, 서보 드라이브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두 제품은 핀 호환성을 갖춰 설계 확장성과 개발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ST는 이번 GaN IC 플랫폼을 통해 가전 및 산업용 모터 제어 시장에서 에너지 효율 개선과 시스템 소형화 요구에 대응하며, 향후 친환경·고효율 제품 개발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