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타닉스가 포레스터 웨이브 보고서에서 2025년 3분기 멀티클라우드 컨테이너 플랫폼 부문 리더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뉴타닉스는 작년 닷넥스트(. NEXT) 컨퍼런스에서 뉴타닉스 쿠버네티스 플랫폼(Nutanix Kubernetes Platform, 이하 NKP) 솔루션을 출시한 데 이어 이 보고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뉴타닉스는 디투아이큐(D2iQ)의 쿠버네티스 플랫폼 인수 이후 NKP를 출시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이 다양한 환경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할 수 있는 포괄적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뉴타닉스는 컨테이너 혁신에 지속적으로 집중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초 클라우드 네이티브 AOS(Cloud Native AOS)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하이퍼바이저 없이도 뉴타닉스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와 고급 데이터 서비스를 하이퍼스케일러 쿠버네티스 서비스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베어메탈 환경으로 확장한다. 현재 클라우드 네이티브 AOS는 전 세계에서 이용 가능하다.
포레스터 보고서는 “뉴타닉스는 디투아이큐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통합 작업에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쿠버네티스 전략을 재정비했으며 그 결과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엣지를 아우르는 통합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구축했다. VM웨어 사용자는 가상머신(VM)을 뉴타닉스 AHV로 전환하고 NKP를 통해 컨테이너로 기반으로 현대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NKP는 쿠버네티스용 뉴타닉스 데이터 서비스(Nutanix Data Services for Kubernetes, 이하 NDK)를 구동하며 뉴타닉스 AI 스택과도 연동되어 공급업체의 프라이빗/데이터센터 AI 분야에서의 입지를 강화한다. 뉴타닉스의 지원 서비스와 파트너 에코시스템은 매우 성숙한 것으로 평가되며 로드맵은 디투아이큐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이 뉴타닉스의 전반적인 전략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고 언급했다.
리 캐스웰 뉴타닉스 제품 및 솔루션 마케팅 담당 수석 부사장은 “고객은 개발자의 선택권을 고려해 설계된 뉴타닉스의 개방형 멀티클라우드 접근 방식을 통해 모듈형 엔터프라이즈 쿠버네티스 플랫폼을 활용함으로써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며 “NKP를 통해 기업은 현대적인 컨테이너화 애플리케이션을 어디서든 실행하고 통합된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NKP 고객은 CNCF 준수의 완전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택을 활용해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일관된 운영 모델을 플랫폼 엔지니어링 팀에 제공함으로써 혁신 속도를 높일 수 있다. NKP는 운영 복잡성을 줄이고 모니터링을 간소화하며 대규모 컨테이너 관리를 지원한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