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메타버스 입은 '2021 한국산업대전', 기계산업 디지털전환 방향 제시

URL복사
[무료 웨비나] 진동 신호를 이용한 산업용 모터 및 회전체 설비 AI 예지진단 솔루션 (6/5)

헬로티 조상록 기자 |

 

 

국내 최대 기계류 종합전시회 '2021 한국산업대전(D.Ton)'이 10월 19일(~23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는 온라인 전시관도 열려 온·오프라인으로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D.Ton은 Digital Transformation Fair on-line & on-site의 약자로, 기계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전시회라는 의미다.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한국산업대전은 444개사 1,005부스(온라인 200개사 포함) 규모로, 공작기계·금형·3D프린터·부품소재·스마트팩토리·로봇·측정기·에너지·산업기계장비 등이 전시됐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IT서비스·디지털트윈·인공지능 등의 소프트웨어 제품군들도 전시관을 꾸며, 참관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한국산업대전은 온-오프라인 융합 메타버스 전시회로, 디지털 혁신 전략에 발맞춰 스마트팩토리, 로봇, AI 등 최첨단 ICT 기반의 융합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메타버스 XR 체험관'을 마련해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기계 및 제조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중소‧중견기업의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해 발전 6사의 구매 실무자와 협력기업의 '1:1 특별 구매상담회'가 진행되며 KOTRA와 협력으로 중국, 베트남, 사우디, 일본 등 7개국 해외 바이어를 온라인으로 초청하여, 화상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위드코로나 시대의 산업지능화, 메타버스, XR의 미래'라는 주제로 디지털 혁신 컨퍼런스 'Insight Connect 2021'가 마련됐다. 컨퍼런스는 20일, 21일 양일간 열린다.

 

 

한편, 이번 한국산업대전에서는 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포상을 수여하는 '기계로봇항공산업 발전유공(자본재분야) 포상'이 함께 진행됐다.

 

기진회는 10월 19일 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49명에게 포상을 수여하는 행사를 가졌다.

 

금탑산업훈장은 세계최초 초대형 2,200톤 Former 개발 등 기술개발을 통해 연간 3,000만 달러 이상의 수입대체효과와 수출증대로 대한민국 기계산업 기술발전을 선도하고 기계선진국인 독일, 일본, 미국 등으로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해 온 효동기계공업 김동섭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은탑산업훈장은 각종 산업용 펌프를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하며, 발명특허 13건 외 다수의 펌프 국산화개발에 헌신해 온 덕지산업김종수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산업표창은 기술 개발 및 설비국산화로 수질환경개선 및 자본재산업발전에 기여한 뉴보텍 황문기 대표이사, 스마트 팩토리 및 MES 구축으로 산업환경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한 현대정밀 오춘길 대표이사, 28년간 농기계 개발 및 수출에 종사하며 농기계산업 발전에 기여한 대동 유장영 상무보 등 3명이 수상했다.

 

대통령표창은 대경기업 조영호 대표이사 등 5명과 기업부문 오텍 등 2개사가 수상하며, 국무총리표창은 코론 김진일 대표이사 등 7명과 기업부문 주식회사 디에이티신소재 등 2개사,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은 마이크로엑츄에이터 임대순 대표이사 등 18명과 10개 기업이 각각 수상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