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WS, 생성형 AI 스타트업 활성화 위해 2억3천만 달러 지원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AWS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두 번째 그룹에 대한 자금 지원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전 세계 스타트업의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속화를 위해 2억3000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AWS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기술을 활용을 확대하도록 AWS 크레딧, 멘토링 및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AWS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의 두 번째 그룹에 대한 자금을 지원한다. AWS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상위 80개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 업계 전문 지식과 최대 100만 달러의 AWS 크레딧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6월 14일부터 7월 19일까지 AWS 웹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맷 우드(Matt Wood) AWS AI제품 부문 부사장은 “AWS는 18년 이상 다른 어떤 클라우드 제공업체보다 더 많은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구축, 출시, 확장을 지원해 왔다”며, “전체 AI/ML 유니콘의 96%가 AWS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이 세계적인 규모의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확장하도록 지원하고, 전세계의 학습, 연결 및 비즈니스 운영하는 방식에 변화를 일으킬 새로운 AI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는데 필요한 구성 요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트업은 AWS 크레딧을 사용해 AWS 컴퓨팅, 스토리지 및 데이터베이스 기술뿐 아니라 최저 비용으로 고성능을 제공하는 에너지 효율적인 AI칩 AWS 트레이니움과 AWS 인퍼런시아2를 이용할 수 있다. 이 크레딧은 또한 기업이 자체 FM을 구축, 훈련하도록 지원하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세이지메이커에서 사용하며, 아마존 베드록을 통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게 구축하는 모델과 툴에 접근한다.

 

AWS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는 금융 서비스, 의료 및 생명 과학,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기후 변화 등의 분야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발굴한다. 참여 기업은 ML 성능 향상, 스택 최적화,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세션에 참여할 수 있다.

 

10주 동안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관심사 및 산업 분야에 맞춰 비즈니스 및 기술 멘토와 연결해준다. 각각의 스타트업에는 생성형 AI 솔루션 구축, 교육, 테스트 및 출시에 이용할 수 있는 최대 100만 달러의 AWS 크레딧이 제공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의 파트너사인 엔비디아의 업계 전문가, 장비, 기술 세션을 이용할 수 있으며, 최첨단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엔비디아 인셉션 참가 기회도 주어진다.

 

AWS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의 두번째 그룹에 대한 선정 결과는 9월 10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프로그램은 10월 1일 아마존 시애틀 캠퍼스에서 대면으로 시작된다. 선정된 80여 개의 모든 스타트업은 12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리인벤트 2024에서 잠재 투자자, 고객, 파트너, AWS 리더들에게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레오나르도 AI 공동 설립자 겸 COO 자친 바스메(Jachin Bhasme)는 “AWS는 빠르게 증가하는 글로벌 사용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생성형 AI 플랫폼 확장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AWS의 강력한 생성형 AI 인프라를 통해 우리는 추론 비용을 60% 절감, 언어 모델 추론 속도를 최대 35%까지 가속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우리에게 놀라운 경험이었다. 프로그램의 비즈니스 및 기술 멘토링, 네트워킹은 우리 제품과 전략 수립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생명 유기체에서 고해상도 단일 세포 생채 내 데이터를 대규모로 생성하는 세계 최초 플랫폼을 구축한 AI 기반 생명공학 스타트업 베보 테라퓨틱스의 니마 알리더스트(Nima Alidoust) CEO 겸 공동 설립자는 “AWS는 생명과학 분야의 기술, 파트너 네트워크, 잠재 고객을 갖추어 신약 개발을 위한 차세대 AI 모델 구축하고자 하는 우리 비전에 적합했다. AWS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업계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모델 훈련과 개발 확장에 AWS 인프라와 전문성을 활용할 귀중한 기회다”고 말했다.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더해 AWS는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지역의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AWS 생성형 AI 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을 론칭했다. ‘AWS생성형 AI 스포트라이트’는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지역의 프리 시드 및 시드 단계 스타트업을 위한 4주 간의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다. 국내 15개의 스타트업을 포함해 최대 120개의 프리 시드 및 시드 단계 스타트업이 선정될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에 선정된 스타트업은 업계 전문가, 창업자, 투자자들로부터 비즈니스 및 기술 지식과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아태지역 전역의 동료 그룹 멤버 혁신가 커뮤니티로부터 지원을 받아 AWS의 생성형 AI 도구와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숙련을 가속화하도록 지원한다. 참가자는 AWS 액티베이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며, 액셀러레이터 약관 및 AWS의 재량에 따라 맞춤형 클라우드 크레딧을 제공받을 수 있다. AWS 생성형 AI 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벤처캐피탈 매쉬업 벤처스와의 협력 하에 진행된다. 신청은6월 30일까지 가능하며, 선정 결과는 7월에 발표된다.

 

AWS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지역 스타트업 솔루션 아키텍처 총괄 맷 테일러는 “AWS 글로벌 생성형 AI 액셀러레이터와 아태 및 일본지역의 AWS 스포트라이트 프로그램은 호주의 레오나르도 AI, 한국의 업스테이지 등과 같은 해당 지역의 스타트업이 AI 혁신의 물결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AWS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두 가지 상호 보완적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아태 및 일본 지역의 다양한 성장 단계에 있는 스타트업이 생성형 AI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AWS가 설계한 최고의 가성비 ML 칩부터 기본 모델 학습 또는 미세 조정, AI 애플리케이션 구축 등을 통해, 스타트업이 고객 경험과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즐기는 방식을 혁신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