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데이터

배너

1~9월 非중국 시장 전기차 전년 대비 41.3%↑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올해 1~9월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차량 등록된 전기차 총 대수는 약 406.6만 대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41.3% 상승한 수치다.

 

전기차 판매 대수를 그룹별로 살펴보면 1위 테슬라는 올해 초부터 시행한 가격 인하 정책과 주력 차종인 모델3/Y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의 세제 혜택에 힘입어 전년 대비 50.8% 성장률을 보였다.

 

폭스바겐, 아우디, 스코다 등이 속한 폭스바겐 그룹은 전년 대비 40.6% 성장률을 기록하며 2위에 올랐다. 해외브랜드 중 최초로 美정부의 보조금 지급 조건을 충족한 ID.4를 비롯해 아우디 Q4, Q8 E-Tron을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여 성장세를 이어갔다.

 

3위는 스텔란티스 그룹으로 피아트 500e, 푸조 e-208, 지프 랭글러 4xe 등 순수전기차(B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두 견조한 판매량을 이어갔다. 현대자동차그룹 역시 주력 차종인 아이오닉 5/6, EV6 외에 해외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나타내는 투싼, 스포티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량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0.3%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올해 역대 3분기 최고 실적을 경신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글로벌 인지도 제고,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를 통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에 집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유럽 시장은 폭스바겐과 스텔란티스 그룹의 판매 호조가 주 요인으로 작용함과 동시에 상하이자동차(SAIC) 산하 브랜드 MG(Morris’ Garage)는 올해 유럽에서만 약 9만 3천대 이상 판매하며 성공적으로 유럽 시장에 뿌리를 내렸다.

 

MG의 주요 모델로는 MG-4로 소형 전기 해치백인 폭스바겐 ID.3와 경쟁 차종으로 꼽힌다. 성능 중심의 전기차 시장 트렌드가 소비자들로부터 가격 중심 트렌드로 전환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전기차를 선보인 MG의 전략이 유럽 시장에서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북미 시장은 테슬라의 공격적인 할인 정책으로 증가한 판매량으로 시장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시아 시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이 견조한 판매량으로 성장세를 견인했다.

 

중국 내수시장에서 대표적인 고급 전기차 브랜드로 자리잡아 시장 점유율을 안정적으로 확보한 BYD는 중국에서 검증된 안전성, 품질,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아시아(중국 제외) 시장에서 Yuan Plus(Atto 3)가 올해 3분기까지 3만대 이상 판매되며 중국 외 지역에서의 점유율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