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인터뷰] 래디언트솔루션 김지형 대표 “원스톱 광학 토탈 솔루션으로 첨단 산업까지 준비”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최근 3대 국가 첨단 전략 산업으로 반도체, 이차전지와 함께 디스플레이가 선정됐다.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는 광학 산업의 부흥을 기대하게 한다. 단순 렌즈의 영역에서 벗어나 XR, 자율주행, 우주항공 산업으로 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광학 산업 속, 맞춤형 End to End 광학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래디언트솔루션의 김지형 대표를 만났다. 

 

래디언트솔루션, 최적화된 맞춤형 광학 토탈 솔루션 제공

 

래디언트솔루션은 광학 계측 장비 및 광학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는 토탈 광학 솔루션 업체다. 2009년 광학 계측기 공급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WestboroPhotonics, GL Optics사 등 해외 유수의 광학 계측기를 국내 공급하고 있으며 Ansys 광학 설계 및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Lumerical, Zemax, Speos)를 전문으로 공급 및 기술지원 하고 있는 국내 유일 광학 전문 Ansys 채널 파트너다. 

 

 

그 외에도 광학 매질의 산란 특성(Surface Scattering, Volume scattering 등), 광원의 근접 배광 특성 (Near Field) 과 같은 광학 측정서비스와 광학 설계 및 제조 엔지니어링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며 광학 측정 장비와 함께 광학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객 상황에 최적화된 맞춤형 End to End 광학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광학의 모든 솔루션 제안...평가 기준 따라 최적의 워크플로우 구현한다

 

래디언트솔루션은 End-to-End workflow for Optical service를 모토로 광학의 모든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측정서비스를 통해 산란 특성 측정 (BSDF, VOP, Unpolished, Clear), 광원 근접 배광 측정(Near Field RSM)을 제공하고 있으며, 획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Lumerical, Zemax, Speos를 통한 설계 및 해석을 지원한다. 

 

 

설계 및 해석을 통해 제작된 샘플은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법규 또는 현업에서 요구되는 평가 기준을 따른 측정을 통해 제품의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검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생산 라인의 검사 관련 요구 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광학 설비 및 검사 솔루션을 제안 및 구축하고 있다. 래디언트솔루션의 워크플로우를 통한다면 최적의 비용에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첨단 광학 산업 발전을 위해 전문 인재 양성 및 교육 지원에 집중

 

래디언트솔루션은 광학 분야 종사자 및 대학생 대상으로 기초 광학 이론 및 설계/해석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Zemax OpticStudio 관련 광학 설계 컨퍼런스, 대학생 경진대회 및 사용자 정기 교육을 통해 국내의 광학 설계 소프트웨어의 저변 확대와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현재 광학 분야는 단순 렌즈, 조명의 단일 영역을 벗어나 XR, 자율주행, 우주항공 산업으로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래디언트솔루션은 이와 연관되는 중요 요소인 센서, 레이더, 라이다 등 첨단 광학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교육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최근 업계 니즈는 '디지털 작업 통한 원스탑 프로세스' 구축

 

과거 광학 분야는 독립된 수요로 설계와 측정이 분리된 영역이었다. 최근 현장의 트렌드는 설계부터 측정 해석까지 원스탑 프로세스 구축이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를 디지털 프로팅 작업하며, 측정 해석까지 함께 진행하는 것이다. 

 

디지털 프로팅 작업을 통해 개발비용 절감, 빠른 평가 및 개선, 인적 물적 자원의 절감 등을 얻을 수 있다. 다만 해당 워크플로우를 위해서는 디지털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측정 데이터 해석·분석이 쌍방향으로 적용 가능해야 한다. 래디언트솔루션은 자사 연구소와 광학소프트웨어 기술지원팀의 협업을 통한 One-Workflow를 구성해 긴밀한 공조를 토대로 고객의 요구사항에 정확하고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포괄하는 래디언트솔루션의 기술력

 

래디언트솔루션은 광학 설계에 필요한 측정 데이터 확보, 설계, 평가까지 모든 것을 대응한다. 래디언트솔루션에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포괄하기 위해 광학 기술 연구소와 광학 소프트웨어 팀이 존재한다. 래디언트솔루션은 이를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광학 설계 및 시뮬레이션 솔루션까지 융합해 확장할 수 있었다. 광학 기술 연구소와 광학 소프트웨어 팀을 통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두를 포괄할 수 있는 것은 래디언트솔루션만의 경쟁력이다. 

 

AR/VR 설계 및 측정 평가 분야까지 확장

 

래디언트솔루션은 상반기 오토모티브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이뤘다. 자동차 측정 평가 장비와 설계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모두에서 가시적인 결과물을 남겼다. 하반기에는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분야인 AR/VR 설계 및 측정 평가분야에 집중해 유의미한 성과 발생을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 우주항공 등 첨단 광학 산업 분야도 준비

 

래디언트솔루션은 지난 10여 년 동안 광학과 연관된 다양한 산업에 기술력을 지원해 왔다. 과거 디스플레이를 주축으로 집중된 사업영역은 오토모티브와 AR/VR 산업을 중심으로 확대됐다. 

 

광학은 더욱 집약적인 기술력을 요구하며 고도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래디언트솔루션은 자동차 자율주행과 우주 항공에 필요한 연구 및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기존 기하 광학 기반의 기술 지원에서 파동광학으로 영역을 확대하며 첨단 광학 산업 분야를 준비하고 있다. 

 

래디언트솔루션, "광학의 모든 솔루션을, 누구나 쉽게"

 

래디언트솔루션은 국내 유일 광학 전문 토탈 솔루션 업체다. 설계, 해석, 측정, 평가, 양산까지 래디언트솔루션은 고객의 요구사항과 제반 사항을 최적화해 솔루션을 제공한다. 

 

래디언트솔루션이란 사명은 '빛(광학)의 모든 솔루션'이라는 의미로 광학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과 영향력을 보여주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의지다. 전공자뿐 아니라 누구나 쉽게 제품을 기획하고, 설계를 바탕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제품을 디지털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광기술 보급에 선두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