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정책

배너

산업부, 수소버스 보급 사업 추진...보조금 증액·충전소 확충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산업통상자원부가 수소버스 400대를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산업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17개 시도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구매지원 시범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수소버스 보급 의지가 높고 수소충전소 등의 인프라가 성숙한 지자체를 선정해 정부와 업계가 인센티브를 중점 지원함으로써 수소버스 대량 보급을 촉진하는 것이다.

 

수송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서는 버스와 트럭 등 상용차 부문의 친환경차 보급이 시급하지만, 수소버스는 전기버스 대비 높은 가격, 충전 인프라 부족, 짧은 보증기간 등으로 보급이 부진한 상황이다.

 

특히 저가 외국산 전기버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어 자동차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핵심 부품 국산화율이 99%에 달하는 수소버스의 보급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수소버스 구매보조금 증액,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확충과 더불어 수소버스의 엔진 역할을 담당하는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교체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수소버스의 보증 기간을 전기버스와 동등한 수준으로 연장(5년·50만km→9년·90만km)하는 시범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시범사업에 참여하려는 지자체는 수소버스를 최소 40대 이상 구매해야 하며 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수소 공급사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한다.

 

산업부는 17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 선정 평가를 거쳐 내달 말까지 시범사업 대상을 확정한 뒤 4월부터 수소버스를 보급할 계획이다. 작년 말 기준 국내 수소버스는 280대로, 올해 보급 규모가 많이 늘어나는 것이다.

 

산업부는 "이번에 보급되는 수소버스 400대의 수소 소비량은 수소승용차(넥쏘) 약 2만대와 같아 수소 생태계 전반을 확장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수소에 대한 안전성을 홍보하고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는 효과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