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SMIC, 작년 최대 매출에도 4분기 수익은 전년 대비 26% 감소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SMIC는 작년 4분기 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6% 줄어든 4억2천550만 달러(약 5천380억 원)라고 밝혔다.

 

10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SMIC는 홍콩 증시 공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 침체 속에서 올해는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SMIC의 작년 4분기 매출은 16억2천만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는 2.6% 늘었으나 3분기보다는 15% 줄었다. 

 

작년 연간 매출은 전년보다 34% 늘어난 72억7천만 달러로, 시장 전망치 73억5천만 달러보다 낮았다. SMIC는 스마트폰과 컴퓨터 수요 둔화의 영향을 받았다면서 올해 매출은 전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글로벌 반도체 산업이 침체할 것으로 전망돼 1분기 매출이 작년 4분기보다 최대 12%가량 감소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로이터는 "SMIC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반도체 부족 속에서 저가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지난 2년간 매출이 급증했다"며 "그러나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에도 글로벌 시장 둔화 속 올해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국가 대표 반도체 회사로 육성하는 SMIC는 현재 상하이와 톈진 등지에서 성숙 공정에 해당하는 28나노미터 파운드리 공장 4개를 짓고 있다. SMIC는 전날 공시에서 지난해 말 선전의 신규 파운드리 공장이 생산을 개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베이징 공장은 특정 장비 조달이 지연되면서 1∼2개 분기 정도 양산이 늦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알렸다. 

 

미국은 중국 인민해방군과의 관계를 이유로 2020년 말 SMIC를 무역 제재 대상인 '수출 통제 명단'(entity list)에 올렸다. 그러나 미국의 강력한 제재에도 SMIC가 7나노미터 첨단 공정 개발에 성공했다고 지난해 7월 캐나다의 반도체 정보업체 테크인사이츠가 주장했다. SMIC는 해당 주장에 대해 인정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