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AI 포커스 ①] 'AI 인재 확보' 위한 타임어택, 우리나라는 어디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AI 기술이 닿지 않는 산업이 있을까. 그 영향력은 최근 윤석열 정부가 관심을 보여 주목 받았던 AI 반도체를 비롯해 배터리, 바이오 등 미래 먹거리 사업은 물론 제조, 항만, 건설 등 국가 기반 산업에도 예외 없이 적용되고 있다. 이처럼 AI의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AI를 능숙하게 다루는 인재의 중요성도 날로 커지고 있다. 

 

AI 성장동력 핵심, '인재 양성'

 

AI는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중의 핵심이다. AI는 방대한 데이터와 빠른 네트워크를 만나 산업 영역에서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AI의 강점 중 하나는 사람의 지적 능력을 아득히 뛰어넘는다는 점이다. AI는 대량의 전산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하며, 나아가 일반 디바이스에 지능을 부여해 높은 생산량을 도출해낸다. 이 같은 능력을 바탕으로 AI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산업을 넘어 사회와 국가 체계까지 변화시키는 잠재력을 갖추게 됐다. 

 

다양한 사례에서 AI 효과를 체감한 주요 국가들은 AI 기술력을 갖추기 위해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전문 인력의 수는 해당 기술 분야의 경쟁력과 같다. 이와 더불어 발표된 논문 수 역시 한 국가의 AI 기술력을 가늠해보는 결정적인 지표다.

 

대표적인 AI 강국은 미국과 중국이다. 두 나라는 인공지능 분야에 있어 세계 1·2위를 다툰다. 클라리베이트가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2021년까지 나온 AI 논문 누적 건수는 중국 24만 건, 미국 15만 건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양뿐 아니라 질에서도 중국의 성과가 돋보이고 있다. 지난해 발표된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이 학술지에 실리는 AI 관련 논문 인용 실적에서 미국을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20.7% 1위를 기록했고, 미국이 19.8%로 2위에 올랐다. 인도가 약 7만 건, 영국, 독일, 일본, 프랑스 등의 국가는 5만 건 미만을 기록했으며, 우리나라는 상위 10개국에 들지 못했다. 

 

우리나라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인재 유출에서 선두에 있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이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AI 인력 유출입지수는 지난 2019년 -35.04로 폴란드(-38.79)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미국, 중국, 독일, 일본, 영국 등 주요 국가 중에서는 중국과 우리나라를 제외한 나머지 4개국은 모두 AI 인력 유입국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의 인재 유출은 지난 2015년을 기점으로 점차 개선되고 있으나 여전히 국내 유입 인력보다 유출 인력이 높은 것이 현실이다. 

 

'양보다 질' 국내 상황 고려한 맞춤형 정책 필요


지난 5월, 새롭게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미래 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5월 공개된 국정과제에서는 디지털 혁신이라는 대전제 아래 AI를 비롯한 데이터, 클라우드 등의 핵심 기술 기반을 강화하고 메타버스, 디지털 플랫폼 등 신(新)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윤석열 정부는 2027년까지 세계 3위권 내 인공지능 국가를 만들겠다고 선포했다. 이에 대한 방편으로, 정부는 대규모의 AI R&D를 추진하고, 대학·기업 등의 AI 활용을 지원하는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그에 걸맞게 AI 인재 육성이 각 수행기관에서 선행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6월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엑스포’에서도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시회 현장에서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미래 산업을 이끌어가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겠다”며 교육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정부 부처에서는 이미 AI 인재 양성과 관련해 움직이고 있다. 한 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 5월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사업에 선정된 대학을 발표했다. 선정된 대학은 경희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남대학교,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총 다섯 곳이다.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사업은 석·박사급 AI 인재 1260명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시행되며, 사업 규모는 약 473억 원에 이른다. 대학원에서는 기업이 직접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강의와 공동연구에 참여하며, 대학은 기업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현안 과제 해결을 지원한다.

 

각 대학이 AI를 적용할 산업 분야는 실로 방대하다. 대학들은 AI 기술을 반도체, 자율주행, 바이오, 로봇, 제조, 물류, 항만 등의 산업과 융합해 산업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더할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과기정통부는 프로젝트형 글로벌 역량강화 사업 수행기관으로 서강대학교·카네기멜론대학교 컨소시엄을 선정해 AI 맞춤형 현지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AI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재 양성 대책이 마련될 예정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해외로의 인재 유출 방지를 비롯해 인재 확보를 위한 근로 여건 마련, AI 연구 인프라 개선 등이 해결 과제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AI 인재 양성 못지않게 산업에서의 AI 도입이 확산돼야할 필요가 있다.

 

공급 기업 중심의 정책에서 공급 및 수요 기업 간 협력을 돕는 방식의 정책이 요구된다. 또한, 국내 산업구조에서 AI가 만들어내는 부가가치를 고려하고, 보여주기식 정책 과제가 아닌 표적화한 정책 과제 발굴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관련기사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