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는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밀려나와 신경을 압박해 허리통증, 다리저림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허리디스크의 원인은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오랜 시간 압력을 받아 퇴행면서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밀려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위치에 따라 다리 저림, 엉덩이 저림, 허리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허리디스크 초기에는 뻐근한 증상이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단순 허리통증인지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인지 구분하지 못하곤 하는데, 이대로 통증을 방치하고 평소대로 일상생활을 지속하다 보면 증상을 키우기 쉽다.
허리디스크가 의심된다면 허리디스크 병원에 내원하여 MRI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MRI 검사는 허리 주변의 근육과 인대, 디스크 등의 퇴행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정밀 검사이며, MRI 검사가 이루어져야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정확한 허리디스크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더불어 환자가 실제로 느끼는 임상증상을 바탕으로 꼼꼼하게 분석한 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허리디스크 치료에 대표적인 한방치료 방법 중 하나가 추나요법이다. 추나요법은 숙련된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허리 주변의 경직된 근육과 인대를 밀고 당겨 부드럽게 풀어주는 치료방법으로 허리디스크로 인해 기능이 떨어지고 약해진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다시 회복하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약침치료와 한약 등의 복합적인 허리디스크 치료방법으로 환자들의 통증 회복을 돕고 있다.
강서구 모커리한의원 김행범 원장은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심각한 근력저하, 심각한 마비증상 혹은 대소변장애만 없다면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가 가능하다”며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허리에 무리를 주는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