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부산국제기계대전] 태현이엔지 “차아염소산나트륨 시스템으로 환경 오염 낮춘다”

URL복사

2002년에 설립된 태현이엔지는 15년 동안 쌓은 정수처리 및 하수처리 관련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제품과 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태현이엔지 박영철 대표는 단순히 이윤만 추구하는 것이 아닌,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물을 깨끗하게 한다는 사명감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하며, 언제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물을 누구나 안심하고 음용, 사용할 수 있도록 항상 연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태현이엔지 박영철 대표


Q. ‌먼저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태현이엔지는 그런포스펌프의 대리점 업체로서 정수처리와 하수처리 관련 설비를 생산 및 시공하고 있습니다. 


2002년에 설립해 2005년에 법인으로 전환한 후 본격적으로 정수, 하수처리 설비 시장에 뛰어들었고, 2006년에는 공장을 등록하고 직접 생산 시설을 갖춘 후 공공기관의 조달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현재는 회사 전체 매출의 80% 가량을 공공기관 조달을 통해 얻고 있을 정도로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지요.


특히 저희 회사는 10여 명의 직원 중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임직원이 기사, 기능장, 기능사 자격을 보유한 엔지니어로, 기술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적 자원을 바탕으로 2005년 ISO 9001, KS A 9001 품질인증시스템을 취득했으며, 2006년에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과 벤처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위해 2010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메인비즈(경영혁신형 기업인증) 인증을 받았고 지금은 정수, 하수 처리와 관련해 7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영성과를 인증 받아 2010년에 지식경제부 장관상, 2014년에 부산시장상을 받았으며, 올해는 2017년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Q. ‌주요 사업 및 취급 제품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십시오.

염소설비 자동화를 위해 다년간 연구 개발, 특허등록 및 판매, 유지관리를 시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간단하고 경제적인 분야별 패키지 자동장치를 개발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상하수도설비공사와 수처리기기, 염소처리장비 제조와 판매를 겸하고 있으며 그런포스 펌프의 대리점 체결을 통해 펌프 납품 및 설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Q. ‌이번 부산기계전에 출품하신 제품 중 특히 주력하고 계신 제품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친환경 무가염 소독시스템(무가염 차염발생기)입니다. 참고로 무가염 소독시스템은 중소 규모의 정수장 및 배수지 등에서 안정성이 입증되어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매우 인기 있는 차세대 소독시스템입니다.


Q. ‌전시회 참가로 인한 기대 효과는?

태현이엔지의 이미지 제고 및 그런포스 펌프 홍보와 차염설비 홍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 액화염소 시스템이 아닌 차염설비 시스템을 홍보하여 더 나은 수돗물 공급에 일조하고 싶습니다.


Q.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태현이엔지만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최근 첨가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사회 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바, 저희 태현이엔지는 소독 분야에서 가장 친환경적이라고 할 수 있는 무가염 소독장치(무가염 차염발생시스템)를 통해 타사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무가염 소독장치의 특징을 간략히 소개하면, 이 장치는 수중에 포함된 염소이온만 사용해 잔류염소를 발생시키므로 소금 구입, 보관, 투입 등의 번거로움이 없고 관리 인력도 필요 없으며, 설비 운영 시 무인운전 및 시스템 유지관리가 아주 편리합니다.


또한 기존의 소독시스템(가염 차염발생시스템)에서 소금투입 시 동반되는 기타 불순물 등의 혼입으로 인한 각종 부작용(예를 들면 브롬화합물, 칼슘, 마그네슘 화합물 및 경도 유발물질, THMs 유발물질, 소금 오염에 따른 유기성 오염원 혼입 등으로 인한 수중 오염농도 증가)들과 소금공급에 따른 심미적 영향 등(NaCl 투입에 의한 짠맛 증가 및 Na, Cl 이온의 불필요한 증가)을 무가염 소독시스템에서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지요.


Q. ‌마케팅 전략과 A/S, 고객지원 등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태현이엔지의 매출 중 80% 정도가 공공기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배수지, 정수사업소와 같이 다수의 시민들이 음용하는 수돗물과 직결되는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A/S라도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A/S 팀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존 계약 건에 대한 빠른 대응과 해결이 저희 회사의 마케팅 전략이고 이것이 곧 높은 신뢰로 이어져 추가 계약이 성사되기도 하며 자연스럽게 회사 홍보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Q. ‌최근 시작했거나, 새롭게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있다면?

정수시설에는 반드시 소독설비를 설치해야 하고, 급소전에는 유지되어야 할 잔류염소가 규정되어 있으므로, 다른 소독제를 사용했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염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액화염소는 수처리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산화제 및 살균제이지만, 수처리 과정에서 독성이 강한 염소가스를 고압으로 액화시킨 액화염소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에 가스누출 위험과 설비안정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차아염소산나트륨 시스템 성능 인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차아염소산나트륨 설비는 액화염소 투입설비에 적용되는 고압가스안전관리법의 비규제 대상으로 설비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안전한 살균소독설비로 환경오염 및 시설오염 문제를 저하시킵니다.


Q. ‌현재 관련 업계의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며, 향후 업계 전망을 어떻게 보십니까.

기존의 액화염소 시스템이 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유해가스안전기사를 별도로 채용해야 하는 부분이 대두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독성이 강하며 환경오염 문제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문에 정수장에서도 차아염소산나트륨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Q. ‌향후 사업계획 및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지금은 액화염소 시스템에서 차아염소산나트륨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는 과도기이므로 기존 시스템을 고수하는 업체들도 있겠지만, 더 우수하고 저렴한 차아염소산나트륨 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연구 개발과 특허 등록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물은 사람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소중한 자원이자 필수품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영리를 위해 운영되는 회사가 아닌, 깨끗하고 믿을 수 있는 물을 시민들이 걱정하지 않고 마실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조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