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리니어 테크놀로지는 3.6V~60V의 배터리 스택을 바로 측정할 수 있는 멀티셀 배터리 모니터, LTC2944를 출시했다.
멀티셀 전압과의 연결을 위한 공급 및 측정 핀에서 어떠한 레벨 시프팅 회로도 필요 없기 때문에 총 전류 소비량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측정 정확도 또한 보장된다.
고전압 배터리 모니터인 LTC2944는 배터리 충전 상태(SoC: state of charge)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중요 파라미터들인 충전, 전압, 전류 및 온도를 1%의 정확도로 측정할 수 있다.
LTC2944는 전기 자동차, 전기자전거/오토바이/스쿠터, 휠체어, 골프 카트 및 배터리 백업 시스템과 같은 멀티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배터리 전류 측정은 배터리 V+ 전압에 위치한 외부 감지 저항에 걸쳐 전압을 모니터링함으로써 가능하며, 이러한 측정 정보를 통합해 전하량을 추론한다.
그리고 양방향 아날로그 인테그레이터는 전류의 방향에 상관없이 동작하며,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프리스케일러(Prescaler)는 넓은 범위의 배터리 커패시티를 지원한다.
충전, 전압, 전류 및 온도 정보는 I²C/SMBus 호환 2와이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호스트 시스템으로 보내지며, 배터리 모니터를 구성하는 데도 사용된다.
또한 호스트는 모든 측정 파라미터에 대해 최고/최저 임계값을 설정할 수 있으며, 만약 임계값에 걸릴 경우 SMBus 경고 프로토콜을 사용하거나 또는 레지스터 플래그를 설정해서 경고 신호를 발생하시킬 수 있다.
LTC2944는 상업 및 산업용 버전 모두 제공되며, 각각 0℃~70℃ 및 –40℃~85℃ 온도 범위에서의 동작이 보장된다. 이 제품은 소형 RoHS 호환, 8핀 3mm×3mm DFN 패키지로 제공된다.
김희성 기자 (npnted@hellot.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