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차세대 산업을 위한 앞으로의 정밀 가공 기술

  • 등록 2014.11.26 17:22:39
URL복사

제조업은 급속도로 글로벌화되고 있다. 하나의 제품에는 여러 국가나 지역에서 생산된 부품이나 유닛이 조립되므로 이미 산지 표기가 무의미하다고 느낀다. 또한 표준화된 유닛의 조합으로 비교적 쉽게 제품이 완성되는 이른바 모듈화의 경향이 강해져 고도의 조정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케이스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글로벌화와 모듈화의 2가지 큰 트렌드 속에서 제조 기술의 이노베이션을 부단히 야기함으로써 산업 경쟁력을 높여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차세대 산업에서 제조 기술의 우위성을 확보해 가기 위해서는 인건비 절감과 에너지 절약 등 제조 프로세스의 코스트다운을 도모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제조의 단계에서 소재 소모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면서 높은 고부가가치를 형성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즉, 보다 적은 제품 제조로 보다 많은 기능을 만드는 것을 실현하고 기능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킴으로써 차별화를 도모해야 한다. 고부가가치를 더 창출하기 위해서는 가공 기술을 더욱 고정도화하고 미세화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종래 기술의 한계를 돌파한 새로운 가공법의 창출도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여기서는 고부가가치형 제조를 지향한 정밀 가공 기술에 관한 최신 연구 화제를 몇 가지 소개하는 동시에, 해당 분야의 향후 동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이 글은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실린 慶應義塾대학의 얀 지왕 교수가 저술한 내용이다.



본 기사는 일본 일간공업신문사가 발행하는 <형기술>지와의 저작권 협정에 의거하여 제공받은 자료입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