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생산현장 가공기술] 콤팩트 머시닝센터를 이용한 복합 가공의 실현

  • 등록 2014.09.15 17:16:33
URL복사

콤팩트 머시닝센터를 이용한 복합 가공의 실현

자동차업계를 비롯한 많은 업계에서 시장 상황이 점차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공작기계업계에서도 리먼쇼크 이전의 매출에 가까운 회복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 환경의 호조를 뒷받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업계를 지탱하고 있는 부품가공업계에서는 예전과는 다른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생산기술 담당·설비도입 담당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예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비용절감이 요구되고 있으며 지금까지의 생산방법·가공설비로는 비용절감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어 이러한 상황이 이익을 압박하는 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생산기술 담당자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생산방법·가공설비를 모색하고 있다. 복합 가공기를 이용한 선반공정과 머시닝 공정의 집약은 ‘지금까지와는 다른’생산방법·가공설비의 가능성 중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여기서는 브라더공업에서 처음 판매한 콤팩트 머시닝센터'M140X1'의 특징을 소개한다.

M140X1은 자사 개발에 따른 브라더공업 최초의 선삭기능을 탑재하여 선삭가공과 머시닝 가공을 1대의 기계로 실시하는 공정집약을 가능케 했으며, 이와 더불어 브라더공업의 강점인 고생산 기술을 융합시켜 양산부품 가공에서의 생산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스핀들 30번 테이퍼를 가진 소형 복합 가공기이다.

선삭 스핀들에서는 최고 회전 2,000min-1, 최대 토크 55Nm의 고출력 빌트인 DD 모터를 탑재하고, 선삭공고 고정에서는 2개의 Plunger를 이용한 독자적인 구조를 채용하여 확실한 고정을 실현했다. 게다가 경사축에는 고속 산출 60min-1의 신개발 롤러기어 Index를 탑재하여 최적의 워크 위치에서 선삭가공과 다면가공이 가능하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