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공작기계] 복합 가공기를 이용한 바 재료 가공의 생산혁신

  • 등록 2014.09.15 17:14:52
URL복사

복합 가공기를 이용한 바 재료 가공의 생산혁신

복합 가공기란 1대의 기계에 다양한 가공기능을 도입하여 공정집약을 목적으로 개발된 기계이다.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형태의 기계가 개발·판매되고 있다.

NC 선반의 베이스 기기는 선삭 스핀들과 X, Z축을 갖고 있으며 여기에 밀링 축과 C축 기능을 탑재시켜 원형 가공물에 대한 선삭가공뿐만 아니라 드릴가공, 밀링가공을 원 척킹(One Chucking)으로 실시하며, 2공정 째 가공하는 제 2스핀들을 보유하고 있어 1·2공정의 연속가공도 가능하다.

또한, Y축 기능을 탑재시켜 고정밀도의 키 홈 가공이나 가공물 중심에서 Y축 방향으로 오프셋 한 가공도 가능케 했다. 그리고 B축 기능을 탑재시켜 경사홀 가공, 경사면 가공이 가능해졌으며, 더 나아가서는 X·Y·Z·C·B축의 동시 5축 가공으로 자유 곡면에 대한 가공도 가능해졌다.

복합 가공기의 대표적인 기종으로, YAMAZAKI MAZAK에서 출시한 ‘INTEGREX’ 시리즈를 예로 들 수 있다. 복합 가공기의 발전과 함께 원형 부품가공의 개념이 희박해지고 있어 머시닝센터에서의 각재 부품가공이 그 대상으로 도입되고 있다. 또한, 복합 가공기 도입으로 다음과 같은 공정집약 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① 작업순서 전환시간 및 공정간 대기시간이 없어져 제조공정 재고량 삭감이 가능하다.
② 여러 종류의 기계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져 설비비 및 플로어 공간을 축소할 수 있다.
③ 가공물의 공정 간 이동이 필요 없어져 효율적인 인력배치를 도모할 수 있다.
④ 가공지그의 제작시간과 작성비 및 유지비를 줄일 수 있다.
⑤ 가공물 교체로 인한 장착오차의 누적이 없어져 가공 정밀도가 향상된다.

이와 같은 효과로 가공 리드타임의 단축·가공비용 삭감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