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블루투스 LE 달성 및 높은 수준의 대기 전류·RF 성능 제공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이하 TI)는 22일인 오늘 SimpleLink 블루투스 LE CC2340 무선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해 자사의 커넥티비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한다고 밝혔다.
새로 출시된 무선 MCU 제품군은 경쟁 디바이스 대비 절반의 가격으로 고품질의 블루투스 저에너지(LE) 달성이 가능하며, 동급 최상의 대기 전류와 RF 성능을 제공한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엔지니어들이 더 많은 제품에 블루투스 LE 커넥티비티를 손쉽게 추가하도록 지원한다. TI는 2022년 6월 21일부터 23일까지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개최되는 ‘임베디드 월드’ 전시회에서 새로운 CC2340 무선 MCU를 시연한다.
블루투스 기술 표준을 관리 및 감독하는 비영리 조직인 블루투스 SIG의 마크 파월(Mark Powell) CEO는 “2022년경에는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약 50억 대의 디바이스가 출하될 것으로 전망된다. TI와 같은 블루투스 SIG 회원사의 참여와 지원에 힘입어, 블루투스 기술은 더 다양한 범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갈수록 높아지는 무선 커넥티비티의 성능 향상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게 됐다”고 밝혔다.
마리안 코스트(Marian Kost)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부사장 겸 커넥티비티 총괄 책임자는 “블루투스 LE 기술 도입이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임베디드 월드 전시회에서 시연하는 CC2340 제품군은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LE 기술을 얼마나 쉽고 빠르게 추가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새로운 MCU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RF 및 전원 성능을 제공하며, 독보적인 기술 지원과 자체 제조 역량에 대한 투자로 향후 고객의 수요를 원활하게 충족할 것”이라고 전했다.
CC2340R2와 CC2340R5 무선 MCU는 각각 256KB와 512KB 플래시 메모리를 제공하며, 엔지니어들을 위해 유연성이 뛰어나고 애플리케이션 코드를 저장하기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블루투스 LE 애플리케이션이 증가함에 따라, 디자이너들이 소프트웨어를 원격으로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메모리 용량이 추가로 요구된다. 새로운 무선 MCU 제품군은 36KB RAM으로 OTA(over-the-air) 다운로드를 지원하고 있다.
새로운 MCU는 경쟁 디바이스 대비 40% 낮은 830nA 미만의 낮은 대기전류를 특징으로 하며 이는 업계에서 가장 앞선 수준이다. 이와 같이, 대기 전류를 낮춤으로써 전자 가격 표시기나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같은 무선 애플리케이션에서 코인 셀 배터리의 수명을 최대 10년까지 연장한다.
CC2340 제품군은 -40°C에서 125°C까지 작동하는 온도의 범위가 넓어 산업용 센서와 의료 실험실에서부터 전기차 충전기나 스마트 계량기와 같은 실외 환경에 이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최대 +8dBm의 출력 전력으로 엔지니어들이 RF 성능과 연결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이는 블루투스 LE 무선 MCU 경쟁 제품 중에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이뿐 아니라 CC2340 제품군은 RF 발룬(balun, balanced-to-unbalanced transformer)을 통합함으로써 설계를 간소화하고 외부 부품 수를 줄여 비용을 낮춘다.
한편, 블루투스 LE는 합리적인 가격에 향상된 메모리 용량과 배터리 수명 및 더 넓은 가동 온도를 제공하므로, 다음과 같이 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블루투스 LE 기술을 활용하도록 지원한다. 의료용 디바이스의 경우, 혈당 측정기에서 CC2340 MCU의 830nA 미만 대기 전류는 18~24개월의 최종 제품 보관 수명을 보장하고 코인 셀 배터리를 사용해 2주 동안 블루투스 LE 작동이 가능하도록 한다.
빌딩 자동화 부문에서는 스마트 홈 허브에 CC2340 MCU의 무선 프로토콜 지원과 +8dBm의 출력 전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개인 전자기기 부문에서는 전동 칫솔과 같은 제품에 CC2340 무선 MCU를 활용함으로써 슬립 모드로 전력 소모를 낮추고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