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이동재 기자 |
이오비스가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1(Smart Factory + Automation World 2021)’에서 머신비전을 기반으로 한 각종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1은 9월 8일(수)부터 10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 스마트공장 및 자동화산업 전문 전시회다.
오토포커스는 정밀한 검사 어플리케이션에서 초점을 자동으로 유지해주는 광학 모듈 솔루션이다. 미크론 이하의 작은 불량을 검출해야하는 OLED 패널 등의 초정밀 검사 공정에서는 고배율의 광학계를 사용하므로 심도(DOF)가 매우 작은데, 이런 환경에서는 미세한 기구적 움직임으로도 초점이 틀어질 수 있어서 실시간으로 초점을 유지해 주어야 지속적인 영상 취득이 가능하다. 이오비스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반사 타입과 레이 폴딩 두 가지 방식의 기술을 적용한 오토포커스 솔루션을 개별 고객사 요구 사양에 맞춰 특주 설계 및 제작하고 있다.
이오비스가 개발한 다채널 조명 기술을 적용한 표면 검사 솔루션은 동일 대상물 표면을 서로 다른 방향에서 최적화된 여러 개의 조명들을 조합해서 적용한다. 조명은 적게는 3개 많게는 N개의 조명을 사용하여 영상의 밝기(intensity) 정보를 이용해 물체 표면의 정보를 획득한다. 고속 촬영된 이미지들은 영상 처리를 통해 각각의 조명별로 재구성되고 이 이미지들에 표면 검사 처리 알고리즘을 적용함으로써 잘 보이지 않는 미세한 표면 결함들을 식별할 수 있다.
Dual 레이저 라인 프로파일 센서 기반 두께 측정 3D 비전 솔루션은 두 개의 레이저 프로파일 센서를 적용해 대상물의 두께를 측정하는 3D 비전 솔루션으로, 휴대폰과 같은 모바일기기나 반도체, 디스플레이 패널, 이차전지 등의 정밀 전자부품 제조공정에서 대상물의 형상이나 두께 측정을 수행한다. Gocator 스마트 프로파일 센서를 Dual로 적용했고, 스마트 센서의 멀티센서 네트워킹 기능과 자동 캘리브레이션, 그리고 영상 데이터 합성 기술을 사용했다.
한편 첨단, 한국산업지능화협회, 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 코엑스가 공동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디지털뉴딜의 미래(The Future of Digital New Deal)’라는 주제 하에 약 500개사 스마트공장, 머신비전, 자동화 기업이 참가하여 1,800개 부스에서 최신 스마트 제조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