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에너지 AG 네츠, “zenon 시스템 도입...무중단 전력 운영 실현”

2025.09.09 17:28:31

윤희승 기자 yhs1@hellot.net

오스트리아 에너지 AG 네츠가 zenon 기반 백업 SCADA {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 시스템을 도입해 전력망의 무중단 운영을 실현하고 있다고 최근 밝혔다.

 

에너지 AG는 오스트리아 전역에 약 1만 킬로미터에 이르는 고압 및 중압 전력망과 63개의 변전소, 8,500대의 변압기를 운영 중이다. 에너지 Sprecher Automation과 zenon 개발사인 코파데이타가 협력해 구축된 이 시스템은 2010년부터 기존 주 제어 시스템을 보완하며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zenon 도입의 주요 목적은 시스템 가용성 100% 확보와 데이터 경로의 이중화였다. 또한 주 제어 시스템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어야 하며, 사용자 설정이 유연하게 적용되고, 기존 인력이 별도 교육 없이도 즉시 활용 가능한 성능을 원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구축된 SCADA 시스템은 약 3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단일 화면을 통해 전체 전력망 상태를 통합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됐으며, 주요 기능에는 토폴로지 기반 색상 표시, 다단계 알람, 지락 감지, 부하 흐름 시각화, 원격 제어 등이 포함됐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zenon이 국제 표준 IEC 60870-5-104 통신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RTU {Remote Terminal Unit}와의 빠른 연결을 제공하고, SCADA 네트워크는 독립적으로 구성돼 사이버 보안 측면에서도 신뢰성을 확보했다고 했다. 고압 및 중압 라인을 제어하는 8대의 워크스테이션이 배치돼 감시 환경을 최적화했다고 덧붙였다.

 

운영 책임자는 “zenon 기반 백업 시스템 도입 이후 에너지 AG는 정기 점검과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전력망 운영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zenon은 우리가 필요로 했던 모든 기능을 갖췄으며, 실제 시스템 전환 시에도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